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03.26 14:41:31
  • 최종수정2014.03.26 14:41:31
한 번쯤 솔직해져보자. '충북'하면 떠오르는 문화시설이 있는가. 아니면 아이콘이 있는가. 딱히 생각나지 않는다.

적어도 이름 꽤나 알려졌다는 관광지, 예컨대 속리산·수안보 등을 몇 차례 다녀온 사람이라면 더 그럴 것이다. '없다'고 응답하는 설문조사 결과도 많다고 하니 기가 찰 노릇이다.

예로부터 충북은 '산 좋고, 물 맑은 고장'이라 불렸다. 지금은 잊혀진 도민찬가에도 '산 좋고, 물이 맑아 그림 같은 곳'이라는 노랫말이 나온다. 그런데도 도민들은 왜 갈 곳, 볼 곳, 즐길 곳이 없다 말하는가.

단언컨대, 획기적 문화 정책의 부재(不在)가 제1의 원인이다. 산 좋고 물 맑은 천혜의 인프라를 유용하게 쓰지 못한다. 전국 어딜 가나 볼 수 있는 대동소이한 상품들만 개발될 뿐이다. 지방정권이 바뀌어도 문화 정책은 항상 거기서 거기다. 공급자 위주 정책만 있을 뿐 수요자 중심의 문화 정책이 없다.

6·4지방선거를 앞두고 나오는 문화 정책도 볼품없다. 화려하게 포장된 경제나 복지 정책에 비하자면 명함도 내밀기 부끄럽다. 아예 문화 부문 공약을 발표하지 않은 후보도 많다. 그만큼 이 분야에 관심이 없을뿐더러 무지(無知)하단 얘기다.

어쨌든 선거가 다가오면 문화 공약은 나온다. 하지만 별다른 기대가 되지 않는다. ○○예술단체 지원금 확대, △△관광지 활성화, ×× 사적지 복원 같은 식상한 아이템이 줄을 이을 게 뻔하다.

물론 선거 캠프의 고충은 이해된다. 표심과 직결되는 경제·복지 분야에 주력해야 유권자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정치 공학적 셈법을 무시할 순 없다.

그러나 한 번쯤은 깊게 생각해보자. 문화에 목마른 유권자도 만만치 않다는 것을.

건물을 짓고, 도로를 닦고, 돈을 퍼주는 정책보다는 내가 즐겁고, 유익하고, 행복한 삶에 관심이 많은 도민들도 많다는 것을.

각 선거캠프에 묻는다. 충북하면 떠오르는 문화시설이 있는가. 혹은 아이콘이 있는가.

이 질문에 정치권도 솔직해져보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