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03.20 13:26:35
  • 최종수정2014.03.21 00:14:46
소득공제 장기펀드가 서민층 재테크와 세테크 수단으로 급부상할 것이라는 기대 속에서 지난 17일 출시됐다.

하지만 막상 시장에 나오니 소비자들의 반응은 미지근하다.

지난해 3월 정부가 서민경제를 살리기 위해 부활시켰던 재형저축·펀드의 출시 초반 열풍에 비하면 미지근한 게 아니라 차가운 수준이다. 왜 그럴까.

소장펀드는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의 근로자에 한해 가입할 수 있고 연간 최대 6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다.

가입기간은 최대 10년, 납입액의 6.6%를 추징 받지 않으려면 5년 이상만 유지하면 된다. 소득공제는 납입액의 40%, 600만원일 경우 240만원의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일반 저축 상품이었다면 누구나 구미가 당길 법한 내용이다. 하지만 펀드이다 보니 투자위험이 따른다.

원금손실에 대한 불안이 소장펀드의 야심찬 출발을 가로막았단 게 전문가들의 평이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소비자들을 세제혜택으로 유도하고 펀드에 가입토록 해 침체된 주식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길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는 유럽발 금융위기, 일본 아베노믹스, 미국의 양적완화·축소에도 나름 선방을 해왔음에도 최근 주식시장은 나아질만하면 나빠지길 반복했다.

투자자들의 성향도 고위험·고수익 추세에서 중위험·중수익으로 변했고 이러한 복합적인 상황이 전반적으로 주식시장 침체에 주요인이 됐다.

이 때문에 소장펀드는 주식시장을 활성화 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볼 수 있다.

수익이 나지 않아 대출금리를 높여 질책을 받는 금융권도 소장펀드 가입자가 늘면 적어도 5년 동안은 고정 수익이 생기니 마다할 이유가 없다.

하지만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의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아무리 소득공제가 된다고 해도 위험을 무릅쓰고 펀드에 투자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예·적금만으로는 목돈을 만들기 어려운 세상, 소장펀드가 서민경제를 살리고 나아가 저축·투자심리를 개선할지는 아직은 미지수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