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숨어있는 사찰 음식을 찾아서 - 제천 고산사

"음식을 약으로 삼아 몸을 낮추어 먹는다면 이것이 道이며 행복"

  • 웹출고시간2013.11.03 18:01:58
  • 최종수정2013.11.03 18:01:58
슬로푸드(slow food)가 대세다. 신선하고 맛좋은 제철음식을 정성스럽게 요리해서 식탁에 올리면, 온 가족이 행복하다. 패스트푸드에 식상한 사람들이 이제는 건강 식단에 눈을 돌리면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것이 사찰음식이다. 과거 사찰음식은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기 힘든 특정한 스님들의 음식으로만 인식되어 있었지만, 이 분야의 유명한 선재스님을 비롯하여 다양한 경로로 사찰음식을 만드는 방법이 소개되면서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다.

현재 전국의 대한불교조계종 소속 사찰은 약 2천500여 곳이다. 그 중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사찰음식으로 명성이 자자한 몇 곳을 선택해 '숨어있는 사찰음식'을 탐방해 본다. 이번 사찰음식 탐방에는 사찰음식전문가 표복숙 원장(선재사찰음식문화연구원)과 함께 했다. 제일 먼저 우리고장 제천에 있는 '고산사'로 향했다. 고산사는 특이하게도 남자 주지인 장산스님이 사찰음식의 대가로 알려져 있다.

음식도 하나의 도(道)

제천 고산사로 가는 길이 절경이다. 산사 가는 길이 월악산을 가로질러야 갈 수 있는 덕분에 뜻밖의 호사를 누렸다. 단풍이 사방 천지에 가득했다. 단풍이 들지 않은 곳은 그림의 배경처럼 변함없이 드리워져 있는 하늘뿐이었다. 월악산 단풍 숲을 빠져나오자, 입고 있던 옷들이 그대로 천연의 물감에 흠뻑 젖어버린 느낌이다. 월악산 끝자락에서 고산사를 만났다. 뱀의 몸처럼 구불구불한 길에 어찌나 경사가 가파르던지 동승한 표복숙 원장은 "난, 죽었다 깨어나도 이 길은 차로 못 올라."라며 손잡이를 움켜쥐고 중얼거렸다.


"고산사를 월악산 영봉에서 보면 연화부수(蓮花浮水)의 형상이지."

고경당(古鏡堂)에서 따뜻한 차로 장산스님은 손님을 맞았다. 문 밖으로 멀리 월악산 영봉이 보였다. 요리하는 주지스님이라…. 좌정해서 차를 따르며 법문을 들려주는 모습과 요리하는 모습이 잘 일치되지 않았다.

"원래 사찰음식을 누구로부터 전수받으셨나요?"

"난 음식을 누구에게 배워본 적이 없어. 음식도 도(道)와 같아. 만류귀종(萬流歸宗)이야. 모든 흐름은 결국 하나에 머무는 것이지. 깨달음을 통해 음식도 나오는 거지."

풍경소리가 간간히 들렸다. 요차채로 자리를 옮겨 장산스님이 직접 요리를 하기 시작했다. '오늘의 요리'는 연잎 밥과 우엉찹쌀구이 그리고 표고 버섯구이와 연근 된장 참깨무침이다. 음식재료 하나에도 스님은 설명을 깃들였다.

"봄에는 담과 가슴 병이 생기니 떫고 매운 것이 좋고, 여름엔 풍병이 생기니 짜고 신 것을 먹는 것이 좋아. 가을에는 황열병이 더하니 달고 미끈한 것을 먹어야 해."

본디 사찰음식은 수행에 방해가 되는 오신채(파·마늘·양파·달래·부추)를 뺀 음식이다. 또한 육미(六味 :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 떫은맛)중 사찰음식은 단 것을 경계하니 의문이 인다. 그때 표원장이 "철에 맞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얘기죠. 가을에 나는 것들이 대개 달잖아요."라고 말하자, 장산 스님 지긋이 웃는다. 그야말로 염화시중(拈華示衆)의 미소다.

본질을 살려야 제 맛이 나는 법


끓는 물에 살짝 데친 연근 위에 직접 담근 장과 깨소금을 이겨 덧입힌다. 하얀 연근이 노란 단풍처럼 금방 물들었다. 우엉은 다져서 찹쌀가루를 묻혀 들기름에 부친다. 흑임자, 고추, 통깨, 간장을 섞어 양념을 만들어 얹으니 음식이 불을 밝힌 듯 환해진다.

"우엉을 벗길 때도 칼 뒷면으로 긁어 껍질을 벗겨야 돼. 그래야 자연의 맛을 최대한 살리거든. 음식은 정직해. 최대한 본질을 살려야 제 맛이 나는 법이지."

연잎 향이 그윽하게 감도는 밥을 입에 넣고, 연근을 씹으니 고소한 깨 맛과 상큼한 연근의 즙이 조화를 이뤄낸다. 씹으면 씹을수록 각 재료의 맛들이 살아있는 듯 생생하게 미감을 일으킨다.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한 것인가요?"

행복한 음식에 덧붙여 팁처럼 스님께 물었다.

"공양도 수행이다. 음식이 상에 올라오기까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정성과 공덕이 쌓였다. 그러므로 이를 받아, 자신의 허물에서 비롯되는 온갖 탐욕을 버리고 육신에 바른 생각이 깃들도록 음식을 약으로 삼아 도를 이루기 위해 몸을 낮추어 먹는다면 이 또한 도(道)며, 행복해지는 방법이 아니겠는가."

풍경(風磬)소리가 마지막 방점을 찍듯 고산사의 풍경(風景)을 헤집고 다녔다.

/윤기윤 기자 jawoon62@naver.com

고산사 장산스님의 사찰음식 레시피

우엉찹쌀구이(왼쪽)·생(生)표고버섯구이


●연잎밥

연잎, 찹쌀, 은행, 밤, 대추, 잣, 소금, 물

1. 찹쌀을 2∼3시간 정도 물에 불려 찜통에 젖은 면보를 깔고 20분 정도 찐다. 너무 오래 불리지 않는 것이 관건.

2. 찹쌀이 고슬고슬하게 쪄지면 그릇에 쏟아 소금물을 조금씩 섞어주면서 버무려 간을 한다.

3. 깨끗하게 씻은 연잎을 원하는 크기로 잘라서 밥을 놓는다. 볶아서 껍질을 깐 은행과 잣을 고명으로 얹은 후 연잎 밥을 싼다. 찜통에 싸 놓은 밥을 안치고 40분 이상 푹 찐다.

●우엉찹쌀구이

우엉, 찹쌀가루, 양념장 (풋고추, 흑임자, 간장), 식용유

1. 우엉은 씻어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길이로 토막 내어 반으로 썬다.

풋고추는 손으로 비벼 반으로 갈라 씨를 털고 송송 썬다.

2. 우엉을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설컹거릴 정도로 찐다. 찐 우엉은 자른 쪽이 위로 가게 도마 위에 놓고 안쪽부터 방망이로 두들겨 넓적하게 편다.

3. 찹쌀가루에 우엉 찐 물을 넣고 되직하게 반죽한다.

4. 팬이 달궈지면 식용유를 두르고 우엉에 찹쌀 반죽을 앞뒤로 묻혀 노릇하게 굽는다. 양념장을 만들어 우엉 찹쌀 구이에 뿌린 후 접시에 담아낸다.

●생(生)표고버섯구이

생(生)표고버섯, 들기름, 소금, 고추장, 간장, 조청, 생강즙, 통깨

1. 표고버섯은 흐르는 물에 재빨리 씻어 꼭 짠다.

2. 밑동은 떼고 갓에 십자로 칼집을 내어 절반은 들기름에 노릇하게 소금을 뿌려가며 굽고, 나머지 절반은 들기름에 표고버섯을 구운 후 갓 밑쪽에 양념장을 발라 양념이 타지 않을 정도로 한 번 살짝 굽는다.

●연근 된장 참깨무침

연근 , 풋고추, 양념장(된장, 참깨, 효소)

1. 연근 껍질을 벗겨 얄팍하게 썰고, 풋고추는 다진다.

2. 연근을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넣는다. 참깨, 된장, 효소를 넣고 갈아 양념을 만든다.

3. 연근을 가지런히 놓은 후 양념을 얹고 위에 다진 풋고추 올려준다.

<취재협찬 : 선재사찰음식문화연구원 / 016-682-6849>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