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 교통인프라 사업 우왕좌왕

27일 심사위서 오송 사업계획 철회 최종결론
청주공항 국제선 신설…'수요적 한계' 봉착
"산업전략 엇박자…콘트롤타워마저 없어"

  • 웹출고시간2013.09.22 19:48:27
  • 최종수정2013.09.22 19:48:27

충북도의 미래 성장축인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사업와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자칫 민선 5기 최대 실정(失政)으로 기록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도와 지역 경제계 등에 따르면 전국 유일의 KTX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의 운명은 오는 27일 결정된다. 이날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심의위원회를 통해 사업참여 의사를 밝힌 2개 컨소시엄에 대한 적격여부를 가릴 예정이다.

도는 앞서 23∼25일 중 하루를 선택해 오송역세권 민관학협의회를 개최한다. 도시개발 전문가와 개발예정지 주민들의 의견을 최종 수렴하겠다는 취지다.

현재로서는 2개 컨소시엄 모두 적격심사를 통과할 가능성이 희박하다. 사실상 오송역세권 개발사업 백지화가 유력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도는 오송역세권과 함께 대표적인 교통인프라인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방안에 몰두하고 있다.

현재 우한(武漢), 난창(南昌), 자무스(佳木斯), 정저우(鄭州), 칭다오(靑島), 다롄(大連), 시안(西安), 일본 도쿄(東京) 등 11개 부정기 노선이 있고, 정기 노선인 베이징(北京), 항저우(杭州), 선양(瀋陽) 등은 운항과 운휴를 반복하고 있다.

이 때문에 도는 일본과 동남아시아 등에 정기노선을 신설하는 방안에 사활을 걸고 있다.

우선 부정기노선 취항을 통해 60~70%에 달하는 항공수요가 창출되면 일부 적자보전 시책을 활용해 정기노선화를 유도한다는 복안이다.

도는 이미 일본과 중국, 동남아 지역 네트워크를 통해 60% 이상에 달하는 항공수요를 파악해 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도가 오송역세권과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나타난 성과는 거의 없는 상태다.

이처럼 타 지역이 갖지 못하고 있는 KTX 분기역과 국제공항이 제구실을 하지 못하면서 원인과 처방에 대한 지역 경제계의 목소리는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오송 보건의료분야 6대 국책기관의 한 관계자는 "충북 지자체도 오송과 청주공항에 대한 투자를 기피하는 상황에서 민자유치를 얘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중앙정부를 상대로 예산확보 투쟁을 전개하는 것과 병행해 지역 차원의 투자확대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 항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세종시와 오송 역세권이 활성화돼야 청주공항에 국제선이 취항하고, 이를 토대로 항공복합산업단지 개발이 이뤄질 수 있다"며 "특히 안정적인 항공수요를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국제선 신설을 추진하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한 CEO도 "현재 각종 인프라 시설이 배치되는 것을 보면 소지역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한 즉흥적 결정으로 보여진다"며 "오송과 청주공항 중심의 교통인프라와 도내 남부권과 중·북부권의 특화된 산업전략이 엇박자를 내고 있지만, 이를 조율할 수 있는 콘트롤타워마저 없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 김동민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