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몸살 앓는 청주~충주 36번국도 - 전문가에게 듣는다

박정순 도로교통공단 충북지부 안전시설부장
"36번 국도 불필요한 신호등 많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조기 개통 시급

  • 웹출고시간2013.08.25 18:56:51
  • 최종수정2013.08.25 18:56:51
도내 제1도시인 청주와 제2도시를 잇는 36번 국도가 십수년 째 몸살을 앓고 있다. 건설된 지 워낙 오래되는데다 각종 교통사고와 상습정체, 도로 파손 같은 통행 불편요소가 끊이지 않기 때문이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가 유일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사업기간이 10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당분간은 36번 국도가 '충북의 대동맥' 역할을 이어가야 한다는 얘기다. 현 시점에서의 문제점과 대안 등을 교통공학박사인 박정순 도로교통공단 충북지부 안전시설부장에게 들어봤다.

- 36번 국도의 가장 큰 문제는.

박정순 도로교통공단 충북지부 안전시설부장이 36번 국도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박태성 기자
"일반적으로 도로의 기능은 크게 이동기능과 접근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지역 간 도로를 연결하는 충북의 대동맥인 국도 36호선은 접근기능을 제한해 교통류를 원활히 소통시켜야 하나 현실은 그러하지 못한다. 마을을 관통하고 농경지와 공장으로의 접근이 가능한 도로의 위계가 고려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불필요한 교통의 집중과 분산으로 효율적인 도로기능 수행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지난 1993년 전 구간이 4차선으로 개통된 후 약 20년 지나면서 인근 지역주민들의 안전과 소통, 그리고 각종 민원제기 등에 의해 85개의 신호교차로가 생겨났다. 하지만 교통안전에 대한 무관심과 예산상의 문제, 주변지역의 이해관계 등으로 교차로를 만들어서는 안 되는 지점에 설치하다 보니 청주~충주 간 국도 36호선 구간에서는 최근 5년간(2008~2012년) 총 847건의 교통사고가 발생, 42명이 숨지고 1천699명이 다쳤다. 도심지에서나 가능한 700m 간격의 신호교차로와 좋지 못한 도로선형, 상습정체현상 등으로 타·시도 통행시간보다 충북내부 통행시간이 더 많이 소요됨으로써 물류비 손실 또한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 현 도로체계에서 개선 방안은 없는가.

"교통안전 인프라적인 하드웨어와 이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거나 운전자들의 안전의식 제고 같은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 살펴봐야 할 것이다. 인프라적인 하드웨어는 도로망을 비롯해 교차로, 신호등, 교통안전시설 및 보조시설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된다. 그러나 이런 시설들은 효율적이지 못한 부분이 많다. 지하매설물인 도로를 자주 뜯어내는 탓에 '범벅이'가 되기 일쑤여서 자동차가 속도를 내는데 한계가 있고 위험한 경우가 많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과감한 교차로 구조개선, 갓길 및 보도설치, 무인단속카메라 확대 설치, 야간조명시설 설치 및 스마트폰·내비게이션 교통정보 제공 등으로 운전자들의 안전운행을 유도해야 한다.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선 운전자들의 안전의식 제고라 할 수 있는 '교통안전 교육'의 강화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국가공인자격증을 취득하면 정기적인 보수교육을 받는 반면, 운전면허의 경우는 평생에 한 번 면허증을 취득할 때 안전교육을 받는 게 전부다. 교통사고의 80%는 운전자의 부주의와 법규위반 등에 의해 발생한다."

-국도 36호선을 대체하기 위한 방안이 '충청내륙고속화도로'다. 현재 기본설계가 끝났는데, 어떤 방향으로 건설되는 게 바람직한가.

"충청내륙고속화도로가 개설되면 지역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특히 복잡한 도심지를 거치지 않고 청주~충주~제천을 곧바로 연결되는 고속화 도로를 만들 경우 그만큼 도시 주변의 소규모 지자체에서는 인접 도시로의 접근이 쉬워진다. 그러나 음성군, 증평군, 충주시 주덕읍과 같은 도시 가까이 위치한 지자체의 입장에서는 발전 수요가 이전하는 '빨대효과'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지역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발전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지난 6월 완료된 기본설계를 볼 때 제2공구(도안역~백마령터널~반기문 생가 경유) 구간과 같이 기존도로를 확장·운영할 경우에 기존도로 주변 마을 및 공장으로의 접근 관리와 터널 확장 문제, 기존 도로와의 교차처리 등 구조상의 문제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가 과제다.

신설 구간의 경우 기존 도심지와 멀리 이격돼 연계성 확보를 위한 추가적인 진입도로 개설이 필요하고, 일부 구간의 경우 도로의 선형(굴곡도)이 쾌적하지 않은 부분들이 눈이 띈다. 실시설계 시에 보다 신중한 검토가 요구된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의 가장 큰 난제가 '국비 확보'다. 충북도로선 정부 측에 어떤 점을 강조해야 하는가.

"박근혜 정부의 SOC 감축기조에 따라 내년도 예산 요구액 265억원 중 80억원만 반영된 상태다. 향후 얼마나 예산이 반영되고, 언제 도로가 완공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도내 균형발전의 핵심축이 될 '충청내륙고속화도로'의 조기 개통을 위해서는 충북도민은 물론 지역 언론계와 관변단체 및 여야를 초월한 정계인사들의 단합된 목소리가 필요하다." <끝>

/ 임장규·박태성·최범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