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3.07.08 16:04:04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우리의 일상 속에 깃든 작은 기적에도 우연은 없다. 삶의 매 순간에 찾아오는 기적의 원동력이 있다. 기적은 우리 삶에 늘 깃들어 있다. 다만 찾아내 발현시키기 못할 뿐이다.

청원군 낭성면 주민들은 달랐다. 숨어 있는 삶의 기적을 찾아냈다. 노력의 값을 고스란히 반영하는 작은 기적을 만들었다. 사람과 사람, 경계를 넘은 협력이 시너지를 냈다.

***기적은 기적처럼 오지 않는다

동서고금을 막론한 절대불변의 진리가 '뭉치면 산다'다. 청원군의 작은 변방, 낭성면 주민들이 그것을 증명했다. 그들은 힘을 합쳤다. 면장을 비롯한 공무원들과 일심동체가 됐다. 그 결과 혼자서는 도저히 불가능했던 흐릿한 상상이 명쾌한 현실이 됐다. 유쾌한 합체가 만들어낸 행복한 결과였다.

청원군 낭성면 인구는 2천300여명에 불과하다. 청원군내에서 가장 작은 면이다. 근대 이후 행정편의에 의해 '낭성'의 기본 뿌리마저 다른 지역에 넘겨줬다. 청주시와 미원면에 편입되면서 낭성의 토대와 정체성을 잃었다.

낭성면은 거듭된 행정구역 개편으로 청원군에서 가장 작은 면으로 전락했다. 가장 먼저 인구감소가 시작됐다. 동시에 지역경제가 낙후됐다. 더불어 주민 삶의 질도 떨어졌다. 문제의 심각성은 지금도 여전하다.

그런 그들이 일을 냈다. 각종 악조건을 극복하고 청주시내 '골리앗'들과 싸워 당당히 '한판승'을 거뒀다. '2030 청주청원 통합도시 비전 만들기 주민제안 경연대회'에서 '도시비전 대상'을 수상했다.

다른 읍·면·동엔 그저 있을 수 있는 흔한 일이다. 하지만 낭성면엔 다르다. 지금껏 한 번도 없었던 작은 기적이다. 낭성면의 수상이 더 큰 울림으로 전해지는 까닭도 여기 있다. 앞으로 계속될 낭성의 울림이기 때문이다.

낭성면은 △100만 그루 숲 조성 △위락단지 조성 △꽃 단지 조성 △농촌 소득 증대 사업 추진을 제안했다. 이 제안은 타당성 검토를 추가로 거쳐 통합 청주시의 도시기본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다.

홍순후 낭성면장은 주민들과 논의를 거듭했다. 우선 경연대회 참가여부부터 결정해야 했다. 패배주의가 팽배했다. 하지만 수 없이 많은 토론을 통해 가장 현실성 있는 사업을 발굴했다. 지역 특성에 맞는 공통분모를 찾아냈다. 곧바로 제안서를 만들기 시작했다. 발표 준비도 병행했다.

처음과 달리 주민들의 결집력은 대단했다. 성공의 예감은 이때부터 들었다. 너무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감지했기 때문이다. 낭성면 주민들은 손가락, 발가락, 한쪽 팔, 한쪽 눈 하나하나에 집중했다. 자신의 한계를 넘는 노력을 다했다. 그 노력이 감동의 씨앗을 만들었다.

낭성면은 아주 작은 고장이다. 하지만 이제 큰 꿈을 꿀 수 있는 희망의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낭성면이 제안한 사업들이 펼쳐지면 통합청주시민은 물론 전 국민 삶의 힐링 장소로 변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간은 흘러가게 마련이다. 무엇을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 모두에게 똑같다. 하지만 결과는 아주 다르다. 결국 기적은 기적이 아닌 셈이다. 기적이란 무언가를 간절하게 원하고 그 고지를 향해 열심히 다가가는 사람에게만 주어지기 때문이다.

삶이 고단할 때 우리는 기적을 갈구하곤 한다. 더불어 아무런 기적도 나타나지 않아 절망하곤 한다. 낭성면 주민들도 늘 그랬다. 하지만 이번엔 달랐다. 무언가 해보려는 의지를 불태웠다. 숨이 막히는 답답함 속에서도 차분히 호흡을 유지했다.

기적은 우연처럼 다가왔다. 그 기적은 사람과 사람의 연대와 협력이 만들어낸 결과였다.

***협력의 노력이 기적을 만든다

기적은 기적처럼 오지 않는다. 어떤 욕구에 집중하고 거기에 걸맞은 계획을 철저하게 세워야 가능하다. 그 다음 실행하면 선물처럼 다가온다. 단순히 원하기만 해서 되는 게 아니다. 기적은 일종의 마인드 컨트롤이고, 자기 주문이다. 나아가 자기 확신이다.

낭성면 주민들은 그동안의 나약함을 떨쳐냈다. 자신들의 욕구를 솔직하게 들여다보고 그것에 집중했다. 꼭 이룰 수 있다며 자신을 독려했다. 매일매일 작은 실행들로 채우기 시작했다. 그 결과 꿈꾸던 하나의 성과를 이뤄냈다. 낭성면이 이룬 기적의 귀중한 가치는 여기 있다.

수상 이후 낭성면 주민들은 달라지고 있다. 협력의 노력이 기적을 만들 수 있다는 진리를 배웠다. 낭성면 주민들이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기적을 이뤄 낼 수 있을지 정말 기대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