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신뢰 받는 ‘나눔경영’ 실천

충북경제를 움직인다 ⑦ 이병호 한국농촌공사 충북지역본부장

2008.10.26 15:25:15

편집자 주

지난 98년 설립된 농협충북유통이 올해로 10년을 맞았다.

농협충북유통은 복잡한 농축산물의 유통단계를 줄이고 첨단의 물류시스템을 도입해 도매시장 기능을 보완한 것은 물론, 보다 신선하고 안전하며 값싼 농축산물을 도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과 함께 농협충북유통은 도민과 함께하는 ‘나눔경영’을 통해 보다 친숙하고 믿음직한 동반자로 함께하고 있다. 박봉수 대표를 만나 농협충북유통의 10년간의 성과와 비전등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들어봤다.

-농협충북유통의 운영목표와 전략을 말씀해 주시죠.


복잡한 유통단계를 대폭 축소하고 최첨단 물류시스템을 도입해 기존의 도매시장 기능을 보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통해 생산자에게는 적정가격 보장, 소비자에게는 저렴하고 신선하며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는 새로운 형태의 유통조직을 운영하여 충청권 농산물 선진유통기반을 조성하고 농산물 유통구조개혁을 선도하는데 기본 운영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충북유통의 운영전략을 요약하면 차별화전략과 지역사회와의 상생전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차별화 전략이란 두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우수한 친환경농산물 공급확대를 통한 품질차별화, 첨단 유통·보관 시설을 이용하여 수확시의 신선함을 그대로 공급하는 신선도차별화, 잔류농약검사, 세균·미생물검사, HACCP시설을 통해 엄선된 농축산물만을 공급하는 안전도차별화 등 총체적인 상품 차별화입니다.

또 하나는 일반 대형유통업체와의 운영차별화입니다.

충북유통은 ‘농수산물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의해 설립된 공익적 성격의 조직인 만큼 농축산물, 수산물 등 1차식품 비중 확대, 학교급식 등 식자재 및 도매사업의 지속적인 확대, 지역 농축산물 취급 확대를 주요 목표로 삼고있습니다.

-농협충북유통이 창립 10주년을 맞았는데 그 동안의 성과가 있다면.


98년 창립이래 지속적인 사업성장을 해 왔고 특히 07년∼08년 최근 2년 동안 400억원의 획기적인 매출순증을 보여 창립 초기 900억원의 사업규모가 현재 1천800억원 규모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습니다.

또한 창립 10주년을 맞아 제2의 도약을 위한 사업기반 마련의 일환으로 학교급식, 식자재, 도매사업 확대 등 사업의 다각화·다변화를 추진하고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통한 회사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전력하고 있으며 식품안전성 확보를 위한 품질관리실, 첨단 축산물 HACCP시설 등 식품안전시설 확충에 힘써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성공적으로 제2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나눔경영실천을 통해 충북에 본사를 둔 향토기업으로서의 소임을 다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이 적지 않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지난 추석에는 청주시청(사랑의공동모금회)과 음성꽃동네에 1천500만원 상당의 쌀을 기탁한 바 있고 충북노인복지회로부터 활발한 후원활동을 인정받아 ‘나눔경영 우수실천기관’으로 선정된 바도 있다. 임직원 모두 큰 보람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간 10년 동안 꾸준한 사업성장과 공익적 사업추진이 인정되어 많은 수상과 우수기관 선정의 영광도 있었습니다.

먼저 농협중앙회 유통개혁대상을 2회나 수상했고, 지자체로부터 우수경제인상(2000년, 청주시), 평등기업상(2000년, 충청북도), 청주시환경대상(2002년, 청주시)을 수상했습니다.

2002년에 사랑의공동모금회로부터 ‘이웃을 생각하는 기업’에 선정되었으며 2005년에는 국세청으로부터 ‘모범성실납세자’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또 2007년에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농산물 원산지 자율관리우수판매장’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많은 성과와 지역의 신뢰를 큰 기업자산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향후 농협충북유통의 비전이 있다면.


앞에서 밝힌 바 있는 기본전략의 지속적인 실천을 통해 다음과 같은 미래의 기업상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먼저 농업인들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입니다. 농축산물의 경쟁력 강화와 상품성 제고를 위한 각종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농산물의 안정적 판로를 확보하여 농업인의 실익증대에 기여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겠습니다.

두번째, 소비자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입니다. 잔류농약검사와 세균·미생물검사, 그리고 첨단 HACCP시설을 통한 안전하고 신선한 우리 농축산물 공급에 최선을 다해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고, 고품질의 우리농축산물, 풍요로운 먹거리로 소비자의 건강식탁을 책임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입니다.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통해 지속성장 기반을 구축하고, 더 많은 고용·재화 창출로 지역사회, 지역경제를 선도하고 나눔경영실천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를 마치면서 도민께 마지막으로 한 말씀.


저희 농협충북유통은 98년 설립이래 지금까지 농축산물 물류기지로서의 역할을 하였으며 소비자에게는 우수한 농축산물을 저렴하게 공급하는 등 농축산물 유통개혁의 선도적 역할을 다한다는 사명감과 자부심으로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특히, 충북관내에서 생산되는 우수 농축산물을 최우선 취급하여 농업인들이 제 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소비자에게는 잔류농약검사와 세균검사, HACCP 등 최첨단 안전시스템을 갖추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에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급변하는 농산물 유통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정직하고 투명한 경영을 통한 신뢰를 바탕으로 농업인과 소비자 모두에게 사랑받는 농산물 유통전진기지로의 제2의 도약을 획기적으로 이루고자 합니다.

고객의 만족과 행복한 미소가 농협충북유통의 으뜸의 가치며 밝은 미래의 지표임을 늘 가슴속 깊이 새기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 드립니다.


/ 홍순철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1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