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군 과일의 고장 위상 정립 위해 '군민들과 소통'

8월 10일까지 2019년 과수원예분야 지원사업 전략적 수요조사

  • 웹출고시간2018.07.24 10:34:32
  • 최종수정2018.07.24 10:34:32
[충북일보=영동] 영동군이 과일의 고장 위상 정립을 위해 오는 8월 10일까지 군민들과 소통하며 전략적 수요조사에 나선다.

군은 포도, 복숭아, 사과, 배, 자두, 블루베리 등 명품 과실이 생산되는 전국 제일의 과수생산지로 인정받고 있다.

주요 군정 방침으로 '농업의 명품화'를 설정하고 농업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꾀하며, '돈 되는 농업', '살기 좋은 농촌'을 만드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명실상부한 '과일의 고장'으로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도모하고 농가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번 수요조사도 선택과 집중으로 기술집약적 고부가가치 농업기반 조성을 위한 군의 의지다.

이에 영동군은 2019년 과수원예분야 지원사업에 대해 8월 10일까지 3주에 걸쳐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천혜의 자연환경과 풍부한 자원을 가져 과수원예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영동군의 농업정책을 펼치는데 필수적인 선행 단계다.

무엇보다 군의 군민과의 소통을 중요시하고, 지역농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로 했다.

농가들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사업을 사전에 조사·발굴하고, 조사결과는 내년도 소요예산 파악 및 예산확보, 중점 추진사업과 관련 지원사업 계획수립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조사대상은 관내 주소를 둔 과수원예작물 재배 농업인 또는 생산자단체다.

대상사업은 과수Y자덕시설, 포도간이비가림, 과수방제기 등 기존에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 외에도 생산농가가 필요로 하는 시설·장비·농기계 등을 총 망라해 함께 조사할 계획이다.

사업희망농가가 본인이 희망하는 사업과 인적사항, 사업대상지 등을 사전파악해 수요조사 기간내 재배지 관할 읍면사무소 산업팀에 신청하면 된다.

다만, FTA 과수고품질시설 현대화사업(묘목갱신, 관정 등)의 경우 금년 10월께 지역농협을 통해 별도 신청접수 할 예정이며, 저온저장고 및집하장 등 유통시설, 비료 및 농약 등 소모성 자재 등은 본 조사대상에 제외된다.

손경수 농정과장은 "군의 주요소득 작물인 원예·과수분야 생산인프라 확충과 시설현대화를 통해 영동농산물의 브랜드 가치와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라며 "기존 지원사업 외에도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새롭고 다양한 사업들을 적극 건의하여 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