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군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 순회수리 교육 본격 가동

2일 매곡 해평 마을 시작으로 농업인 시름 덜고, 적기 영농 지원

  • 웹출고시간2018.03.02 14:12:47
  • 최종수정2018.03.02 14:12:47
[충북일보=영동] 영동군의 농기계 수리불편 해소와 적기 영농 실현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찾아가는 '농업기계 순회수리 교육'이 힘차게 출발했다.

군에 따르면 발전기와 수리장비를 갖춘 특수차량, 타이어 탈착전용 차량과 함께 베테랑 수리기사 등 4명으로 구성된 순회수리반이 오지마을을 돌며 노후된 농기계를 점검한다.

또한, 농기계의 올바른 사용요령, 고장시 응급처리, 보관·점검방법 등의 교육을 실시한다.

이 순회수리교육은 농업인의 자가 수리 능력향상 뿐만 아니라 농기계의 수명을 연장해 농가경영비 절감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단순한 이론적 수리교육을 탈피해 농업인들이 직접 수리와 정비를 할 수 있는 실습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지난해 경운기 1천68대를 비롯해 관리기 638대, 이앙기 33대, 방제기 867대 등 1천883농가 총 3천513대의 농기계를 점검 수리해 농기계 고장으로 인한 농가의 시름을 덜며 호응을 얻었다.

올해는 3월 2일 매곡면 해평리 마을을 시작으로 오는 11월까지 관내 오지마을 90곳, 수리농기계 2천500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군은 1억1천500만원의 예산을 확보 후, 지난 1월과 2월에 걸쳐 사업추진에 필요한 부품과 수리용구를 확보하는 등 사전준비를 마쳤다.

농업인들의 생생한 삶의 현장에 파고들어 영농애로를 귀담아 듣고 서비스의 질과 수리효율성을 높이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안전에 중점을 두고 농업기계를 다루면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사례별 예방교육을 병행해 농업인들의 안전의식 제고와 공감대 확산도 도모한다.

영동군 조례에 의거 3만5천원 이하 부품은 무상 수리하고, 총합계금액의 1천원미만은 받지 않는다.

부품을 구하기 어려운 구형 농기계의 경우 폐기되는 타농기계에서 수집한 부품을 활용해 농업인들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한다.

군은 철저한 농기계 수리와 교육으로 적기 영농 지원과 농업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군정방침인 '농업의 명품화'에 맞춰 침체된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방침이다.

자세한 일정은 군 농업기술센터(740-5553)나 읍·면사무소에 문의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농촌 고령화와 인력부족으로 농촌사회가 갈수록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라며 "농업경영비 절감과 군민들의 영농편의를 위해 더욱 체계적이고 세심한 순회수리 교육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동계훈련으로 전국체전 6위 탈환 노릴 것"

[충북일보]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이 "이달부터 동계 강화훈련을 추진해 내년도 전국체전에서 6위 탈환을 노리겠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1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전국체전에서는 아쉽게 7위를 달성했지만 내년 전국체전 목표를 다시한번 6위로 설정해 도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초 사무처장에 취임한 박 사무처장은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 위해선 우수한 선수가 필요하고, 우수한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선 예산이 필수"라며 "전국 최하위권 수준에 있는 예산을 가지고 전국에서 수위를 다툰다는 점에선 충북지역 체육인들의 열정과 땀의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육 분야에 대해서만 예산지원을 요구할 수 없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 향상을 위해 예산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박 사무처장은 도체육회 조직확대 계획도 밝혔다. 현재 24명의 도체육회 인원을 29명으로 증원시키고 도체육회를 알려나갈 홍보 담당자들에 대해서도 인원을 충원할 방침이다. 박 사무처장은 "현재 도체육회의 인원이 너무 적어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전국에서 가장 도세가 약한 제주도의 경우에도 체육회에 3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