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아기 낳는 영동 만들기 총력

군보건소, 출산장려정책 강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확대

  • 웹출고시간2018.01.30 10:47:32
  • 최종수정2018.01.30 19:38:45

영동의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가 한 출산가정을 방문해 신생아 양육을 돕고 있다.

[충북일보=영동] 영동군보건소는 출산장려정책을 강화하며 지역의 저출산 위기 극복에 나섰다.

무엇보다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군 보건소의 출산정책팀 업무를, 모자보건팀과 신설된 기획감사실의 인구정책팀과 분장사무를 조정하면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출산·모자보건 업무 추진 기틀이 잡혀졌다.

행복한 임신·출산지원, 영양플러스 등의 사업으로 영동군 모자건강증진 도모를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운영 중이다.

임산부 영유아 등록 관리, 신혼부부 임신 전 검사비, 난임부부 시술비, 임산부 초음파 등의 산전검사 쿠폰,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미숙아 의료비, 저소득층 기저귀 조제분유, 청각선별검사 지원 등이 대표 출산 장려 사업들이다.

특히, 출산장려금 개선으로 전년대비 출산율을 25%정도 큰 폭으로 증가시킨 군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료 확대지원 등 맞춤 시책으로 저출산 문제 해결에 접근하고 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료 지원 사업은 임신과 출산에 소요되는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고 분만율을 높이고자 군 시책 사업으로 지난 2013년부터 시행됐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은 전문교육을 받은 건강관리사가 출산가정을 방문해 식사준비, 유방복부관리, 모유수유, 주 생활공간 청소, 세탁 등 산모의 출산 후 회복과 신생아의 양육을 돕는 사업이다.

높은 서비스 질과 체계적 관리, 집에서 하는 산후조리로 심리적 안정감을 줘 산모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지만, 대상자가 영동병원 분만자로 한정돼, 대부분의 관외 병원 이용 산모들에게는 혜택이 미비했다.

인구가 경쟁력인 시대에 저출산 대책은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기에, 영동군은 다각적인 검토를 거쳐 고민 끝에 사업 확대를 결정했다.

새해부터 영동군에 주소지를 둔 산모 대상으로 기준 중위소득 80%이하는, 정부지원에 더해 본인부담금의 90%가 지원된다.

정부지원이 없는 소득초과자에 대해서는 서비스 총금액의 90%가 지원된다.

출산가정의 경제적 혜택으로 연초부터 군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으며, 지역의 출산 분위기 조성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서비스 수혜대상 확대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의 고용 증진으로 지역의 추가적인 일자리 창출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군 보건소는 사업 확대로 집에서 안심하고 산후조리와 양육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도적으로 마련하고, 현실적인 출산 장려 정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문희 보건소장은 "지역경쟁력 강화와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해 예비 부모의 건강검진부터 임신·출산·양육에 이르기까지 주기별 출산장려시책들을 시행중이다"며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영동군보건소 모성관리실(740-5625)로 문의하면 된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동계훈련으로 전국체전 6위 탈환 노릴 것"

[충북일보]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이 "이달부터 동계 강화훈련을 추진해 내년도 전국체전에서 6위 탈환을 노리겠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1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전국체전에서는 아쉽게 7위를 달성했지만 내년 전국체전 목표를 다시한번 6위로 설정해 도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초 사무처장에 취임한 박 사무처장은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 위해선 우수한 선수가 필요하고, 우수한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선 예산이 필수"라며 "전국 최하위권 수준에 있는 예산을 가지고 전국에서 수위를 다툰다는 점에선 충북지역 체육인들의 열정과 땀의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육 분야에 대해서만 예산지원을 요구할 수 없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 향상을 위해 예산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박 사무처장은 도체육회 조직확대 계획도 밝혔다. 현재 24명의 도체육회 인원을 29명으로 증원시키고 도체육회를 알려나갈 홍보 담당자들에 대해서도 인원을 충원할 방침이다. 박 사무처장은 "현재 도체육회의 인원이 너무 적어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전국에서 가장 도세가 약한 제주도의 경우에도 체육회에 3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