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부장선생님

2024.04.08 14:53:54

박홍규

충북여고 교장

학교마다 업무를 위해 편성된 부서는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우리 학교와 같이 학년당 9학급인 경우 통상 13개의 부서가 구성된다. 그중 3개는 1학년부터 3학년까지 학년을 담당하는 부서다. 각 부서별 업무 내용은 영역에 따라 구분된다고 할 수 있으나, 난이도를 말하자면 어떤 객관적 지표가 있는 게 아니라 각자의 체감 정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언급하기는 어려워도 학년부장선생님들의 업무 난이도는 최상급인 '매우 높음'에 속한다는 점에 이견은 없을 듯하다. 담당해야 하는 업무 내용은 물론이거니와 학생들을 위해 투입해야 하는 시간의 양과 고민의 정도를 살펴보면 그저 감사하고 또 감사하다는 표현 외에는 적당한 말을 찾기 어렵다.

학년 부장직을 맡기 시작하면 대체로 1학년부터 그 학생들이 졸업할 때까지 3년을 담당한다. 우리 학교의 경우가 그렇다. 특별한 사정이나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입학부터 졸업까지 맡는다는 것이 일종의 학교문화로 정착되었다. 학년부장선생님은 학교로부터 제안받은 부장직을 수락하면서부터 그가 가진 대부분의 자원과 시간을 학생들을 위해 쏟아붓기 시작한다. 학년별 단계마다 집중해야 하는 세부업무는 별개로 치더라도, 담당한 학생들의 기본적인 학교 생활교육부터 3년 동안의 주요 교육 프로그램 로드맵을 만들고 실행하는 하나하나의 과정에 담임선생님들을 이끌며 자신의 역량을 투입한다. 요즘은 야간자율학습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이전에 비해 줄기는 했어도, 학교에 학생들이 남아있는 동안에는 학년부장선생님들이 거의 대부분 동행한다. 나도 스스로를 집 나온 하숙생이라고 여기며 그런 시기를 보내기도 했다. 그만큼 많은 시간을 학생들을 위해 할애하는 것이다. 또한, 대학 진학에 무엇보다 중요한 학교생활기록부의 충실한 작성을 위해 자료를 모으고, 연수에 참여하며 선생님들을 만난다.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의 학년별 프로그램 관리도 학년부장의 몫이다.

정점은 입시가 목전에 다가온 3학년 시기다. 2년 넘게 지도해 온 학생들이니 한 명 한 명의 진학이 모두 소중하고 애틋하다. 특히 수도권의 주요 대학 진학결과에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의 심리적 부담을 느낀다. 다른 선생님들에게 드러내지 못하는 스트레스도 심하다. 진학결과가 분명 학년부장선생님이 오롯이 감내해야 할 책임이 아님에도, 학교장이 부담을 갖지 말라고 몇 번씩 이야기해도 긴장된 마음을 내려놓지 못한다. 입시 철마다 되풀이되는 어느 학교는 무슨 대학 몇 명 등등의 집계 관행도 일종의 늪을 만드는 듯하다.

봄을 맞아 1학년은 수련 활동을 2학년은 제주도 수학여행을 다녀왔다. 학년부장선생님으로서는 학년의 중요한 프로그램을 기획 진행하여 마무리한 셈이다. 물론 3학년은 늘 그랬듯 공부에 열중하는 한편 입시 상담에도 정성을 들이고 있다. 그런 선생님들의 모습을 보면서, 감사하다는 생각과 함께 슬그머니 걱정이 끼어든다. 갈수록 학년부장선생님을 모시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워라벨을 따지자면 학년 부장은 정말 쉽지 않은 업무임에도 학생들을 위해서는 그러한 열정이 필요하다는 이율배반이 늘 숙제처럼 걸려있는 것이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