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국토종합계획 핵심 비전 '강호축'담길까

국토부-국토硏 지역별 국토발전 아이디어 수렴
충북연구원, 新국토발전축 '강호축' 제안
4차 산업혁명 등 메가트렌드도 발표

  • 웹출고시간2018.07.31 20:58:18
  • 최종수정2018.08.20 17:55:13
[충북일보=서울] 강원~충청~호남을 국토 발전축으로 설정한 '강호축'이 향후 20년의 국토개발 비전을 담은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담길 지 주목된다.

국토교통부와 국토연구원은 31일 국토연구원 대강당에서 '지역별 미래발전 비전과 새로운 이슈 발굴'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전국 14개 지역연구원과 지자체가 참석해 그동안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별 미래 비전과 과제를 공유했다.

충북연구원이 발표한 '강호축' 발전 계획 구상도.

ⓒ 국토부
충북연구원은 '강호축'을 중심으로 한 지역별 미래발전 비전과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강호축이란 충북, 대전, 세종, 충남, 광주, 전북, 전남, 강원이 중심이 된 강원과 충청, 호남을 연결하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을 의미한다.

그동안 국토발전이 경부축을 중심으로 이뤄져 상대적으로 강원, 충청, 호남의 발전은 소외됐다는 점에서 새로운 국가균형발전의 모델로 제시됐다.

강호축 핵심 SOC로는 '충북선 고속화(청주공항~충주~제천, 시속 120㎞→230㎞) 사업'을 들었다. 충북선 고속화를 통해 강호선철도(강원~충청~호남)가 구축되면 목포~강릉 소요시간이 5시간32분에서 3시간으로 단축될 수 있다.

광주연구원 등이 제안한 '남부경제권' 구상도.

ⓒ 국토교통부
강호선 철도가 완성되면 전남(드론, 바이오화학), 전북(탄소·농생명), 대전(첨단센서, 유전자 의약),세종(에너지loT), 충남(태양광, 수소연료전지), 충북(바이오 의약, 화장품), 강원(스마트헬스케어, 관광) 등 지역별 핵심사업의 연계를 강화할 수 있다는 내용도 발표됐다.

경북연구원 등은 환동해-환서해벨트와 수도권-남부경제권의 연결지대로서 충청도-경상도를 연결하는 국토 발전축인 '한반도 허리벨트'를 제안했다.

광주연구원 등은 한반도 신경제 지도의 H축을 보완하기 위해 남해안 지역을 연계하는 국토 발전축으로 설정한 '남부경제권'을 발표했다.

이밖에 최근 남북경협과 연계해 대륙연결형 남북교통망을 구축하고 대중국 해저터널을 마련해 대륙과 연계한 국토발전을 이뤄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지역연구기관들은 인구구조 변화, 4차 산업혁명, 자치분권 등을 향후 국토정책에 영향을 미칠 핵심 메가트렌드가 될 것이라는 데에 인식을 같이했다.

경북연구원 등이 제안한 '한반도 허리경제권' 구상도.

ⓒ 국토교통부
특히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제로에너지 스마트 도시 조성,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 조성,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 구축, 에너지·자율차·바이오 등 4차 산업혁명 대응 신(新)산업 육성 등도 발표됐다.

국토부는 이날 논의된 결과와 국민·지자체·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의견 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국토종합계획을 수립하여 나갈 계획이다.

국민 참여단을 구성해 계획 수립 전반에 국민들의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핵심 이슈에 대해서는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정책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다.

손병석 국토부 1차관은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계획은 미래 청사진을 보여주기보다는, 국민들이 바라는 정책방향을 보여주는 나침반이 되어야 한다"며 "계획 수립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수렴과 공감대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토종합계획 누리집(www.cntp.kr)을 통해 국민들은 계획 제안 등 5차 국토종합계획 수립에 참여할 수 있으며, 그동안의 연구 결과 및 세미나에서 논의된 사항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서울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