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중심 강호축 SOC 인프라 '탄탄大路'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음성~충주 착공
X자축 핵심 교통망 2025년 구간 개통
충북도 강호축 국토계획 반영도 속도

  • 웹출고시간2018.06.19 21:10:20
  • 최종수정2018.08.20 17:55:46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위치도.

ⓒ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충북일보] 남북 화해와 협력 시대를 앞두고 충북도의 강호축(강원~충청~호남), 즉 국토 X자축 교통망 구축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먼저,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음성~충주 구간인 2·3공구 공사가 본격 착수됐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음성에서 충주를 연결하는 총연장 21.5㎞ 규모의 충청내륙고속화도로 2·3공구 도로건설공사를 이달 착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 2·3공구 공사에는 오는 2025년까지 총 사업비 사업비 3천925억 원(공사비 3천378억 원, 보상비 386억 원, 기타 161억 원)이 투입된다.

총연장 21.5㎞(2공구 13.3㎞, 3공구 8.2㎞)의 4차로 도로로 건설된다.

현재 실시설계가 진행되고 있는 충주에서 제천까지 13.2㎞의 4공구도 내년 상반기 착공해 2025년 함께 개통될 예정이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청주∼충주 구간은 간선기능이 높은 자동차전용도로로 건설된다.
 기존 국도 36호선에 비해 제한속도가 시속 10㎞ 높아지며, 연장은 3.3㎞, 통행시간은 약 23분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는 이시종 충북지사의 역점 사업이다. 최근 남북 화해무드 속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H축에 강호축을 반영해야 진정한 의미의 국토 X자축 교통망을 완성할 수 있다.

충북도는 19일 시·군 중장기 계획 업무담당자 및 충북연구원 관계자 등과 함께 강호축 반영을 위한 '5차 국토종합계획 수립' 설명회를 열었다.

이번 설명회에는 국토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총괄하고 있는 차미숙 국토연구원 국토계획지역연구본부장이 참석해 5차 국토종합계획 연구의 기본방향과 핵심이슈·주요 정책별 추진방향 등을 설명했다.

참석자들과 질의응답을 통해 지역의 대응방안, 미래국토 핵심가치 등에 대해서도 공유했다.

국토종합계획은 국토기본법에 근거하며,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등 각종 부문별 국가계획의 토대가 되는 20년 단위의 법정계획이다.

지난 2011년 수립된 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이 2020년 만료됨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현재 5차 국토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에 도는 국가 균형발전 및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강호축 관련 대규모 사업과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등 충북의 미래발전 전략 사업을 적극 발굴해 7월중 국토교통부에 제안할 방침이다.

채성주 충북연구원 박사는 "향후 강호축 종합발전계획, 청주공항과 오송역 활성화 등 충북의 미래를 주도해 나갈 주요 의제들이 5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논리를 적극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최범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