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9.09 21:00:00
  • 최종수정2018.09.09 21:00:00
[충북일보] 국내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이하 메르스) 확진 환자가 또 다시 발생했다. 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3년 전 메르스 사태를 경험한 충북은 더 불안하다.

 2015년 5월20일 바레인에서 입국한 60대 한국인이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그 후 두 달간 전국은 공포와 혼란의 도가니였다. 무려 7개월 동안 바이러스가 확산됐다. 충북 옥천에서도 확진환자가 나왔다. 전국적으로 186명의 감염자가 발생해 36명이 소중한 목숨을 잃었다. 1만6천여 명이 격리 조치됐다. 모임·행사·여행이 줄줄이 취소됐다. 급격한 내수위축으로 경제마저 휘청거렸다. 전체 피해규모가 사회·경제적 손실을 포함해 30조원 대에 달했다.

 국내 메르스 확진 환자 발생은 3년여 만이다. 2015년 당시 메르스는 보건당국과 상급종합병원 등 의료기관의 초기 대응 실패로 온 국민을 공포에 몰아넣었다. 이번에도 그러면 절대 안 된다. 메르스의 잠복기는 2~14일이다. 지역사회로 확산 여부는 2주 안에 판가름 난다. 2주 안에 모든 조치를 완료해야 한다. 메르스 확진 환자와 항공기 내 동승한 모든 승객 및 승무원의 주소지 소재 관할 보건소로 명단을 통보해야 한다. 그래야 지역사회 내에서 역학조사와 증상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메르스 감염은 특정 연령에 국한돼 있지 않다. 나이와 기저 질환 여부 등에 따라 사망률이 증가한다. 당뇨병, 신부전, 만성 폐질환, 면역 결핍 질환 등 기저 질환을 앓는 경우 중증의 급성 호흡기 질환을 일으킨다. 그런 점에 초기 대응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2015년 당시 정부와 보건당국, 의료계의 메르스 대처는 미흡했다. 그 바람에 감염자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 수만에 달하는 사람들이 격리되는 불편을 겪기도 했다.

 정부와 보건당국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 무엇보다 초동대처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국민들에겐 정확한 정보를 신속히 공개해야 한다. 그 것도 아주 중요하다. 메르스 감염 차단 매뉴얼에 따라 행동하는 건 너무 당연하다. 메르스 2차 감염은 정부 보건당국과 국민들의 긴밀한 협조로 막을 수 있다. 물론 2015년 메르스 공포 이후 신·변종 감염병에 대처하는 체계는 마련됐다. 하지만 안심하거나 방심해서는 안 된다.

 충북도 역시 마찬가지다. 충북에 다시 메르스 환자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야 한다. 경각심을 더욱 높여야 한다. 옥천에서 메르스 환자가 나왔던 때를 기억해야 한다. 불과 3년 3개월 전이다. 그동안 정부와 지자체, 의료계가 메르스 후속 대책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체감하기 어렵다. 정책이 쏟아져도 정작 인력과 예산이 못 따라갔다. 그러다 보니 당국의 감염병 대응체계는 여전히 불안정하다. 역학조사관·호흡기 바이러스 전문가 등 양질의 전문 인력 확충과 양성도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메르스 확산 여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간병문화 역시 점검 대상이다.

 2015년 당시 메르스 사태는 충격적이었다. 사망자 발생으로 유언비어까지 나돌 정도였다. 그런데 국내에서 3년 만에 다시 메르스 환자가 발생했다. 보건당국과 지자체, 의료계는 감염병 대응실태를 재점검해야 한다. 이번 메르스 환자 발생을 계기로 튼튼한 방역체계를 세우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국민들도 흐트러진 감염병에 대한 경각심을 더욱 높여야 한다. 방심은 언제든지 제2, 제3의 메르스 사태를 부를 수 있다.

 메르스 악몽은 언제든 재연될 수 있다. 메르스 등 감염병을 위기관리의 문제로 인식하고 대처해야 한다. 사태 발생 후 수습 과정은 별 의미 없다. 사후약방문이나 다름없다. 터지기 전에 막는 게 중요하다. 사전예방대책이 얼마나 잘 돼 있는가에 따라 결정 된다. 자치단체와 보건당국의 유사시 유기적 관계가 아주 중요하다. 지역 내 기관단체와 주민을 통제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도 그 때 가능하다. 메르스 등 감염병 예방은 열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메르스는 새로운 유형의 중증 호흡기 질환이다. 아직까지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다. 초기대응이 성공과 실패의 관건이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