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백운초, 감성 넘치는 아름다운 학교로 새 단장

'학교 색깔 꾸미기' 공모학교 선정, 1년간 사업 진행

2024.12.02 13:28:05

제천 백운초가 교육 3주체 투표를 거쳐 최종 선정된 디자인으로 낡고 혼란스러웠던 건물에 아름다운 색을 입혔다.

[충북일보] 제천 백운초등학교가 최근 '학교 색깔 꾸미기'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 '학교 색깔 꾸미기' 사업은 학생들 감수성을 길러주고 아름다운 학교 외관 조성을 위한 공모사업으로 백운초는 2024년도 대상 학교에 선정돼 약 1년간 사업을 진행했다.

이번 '사업은 세명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유은미 교수팀이 주관해 지난 3월에서 6월 사이 백운초 교육 3주체 대상으로 총 3회 워크숍을 운영했다.

유 교수는 학생, 학부모 및 교직원들과 기본적인 색채 감성 및 색상환 교육부터 시작해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질문 수업, 색으로 표현하기, 그리기 등 학생과 학부모 및 교직원들이 백운초에 대해 갖는 이미지를 종합적으로 취합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이러한 색채이미지 워크숍과 학교 주변 자연환경 및 인공환경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기반으로 유 교수는 백운초만의 브랜드 컬러를 추출하고 구성원들의 정서와 특징이 담긴 모습을 이미지 생성형 AI 미드저니(Midjourney)를 활용해 디자인했다.

또 백운초 교육 3주체 투표를 거쳐 최종 선정된 디자인으로 지난 7~8월 낡고 혼란스러웠던 건물에 아름다운 색을 입혔다.

백운초 한 1학년 학생 학부모는 "새로 바뀐 학교 건물 색채와 본관 옆 그래픽 디자인이 산뜻한 느낌을 줘 학교에 방문할 때마다 눈길이 가고, 아이들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활짝 웃어보였다.

유 교수도 "이번 프로젝트는 백운초 교육 3주체가 선호했던 라임 컬러를 화이트 배색으로 조절하며 백운면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어우러지게 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며 "벽면 그래픽은 우리가 함께 추진한 워크숍에서 백운초 구성원들이 원하는 내용을 AI로 활용해 만들어 낸 결과로 백운초만의 특색을 담고자 했다"라고 밝혔다.

백운초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직접 참여로 색채전문가와 함께 그려낸 교정은 그들만의 창작품으로 오래오래 기억에 남을 행복한 결과이자 백운초 긍정에너지의 원천이 되리라 기대된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