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우커가 청주에서 살 수 있는 것은?

2014.09.10 19:37:40

통 크기로 유명한 중국인 관광객, '요우커'들이 청주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은 무엇일까.

지역 유통업계에 따르면 요우커들은 명품을 꾸준히 사들이면서 동시에 한국의 패션잡화, 화장품 구매에 많은 비용을 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패션에도 관심 많은 요우커들은 한국의 의류에도 집중 구매하고 있다. 이 같은 제품에 비용을 들이는 이유는 한국에서 구매할 경우 절반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최근 청주국제공항이 72시간 무비자 환승관광 입국 공항으로 지정되면서 공항을 이용하는 요우커들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충북도는 청주시 상권활성화 관리재단과 공동으로 '청주의 명동'인 성안길을 소개하는 중국어 쿠폰북을 발행했다.

이 쿠폰북에는 중국인이 선호하는 화장품, 의류 등 성안길 내 20개 상점 위치와 상점 할인쿠폰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내 19개 사후면세점 현황과 성안길의 유래, 주변 먹거리, 볼거리, 이벤트 등 다양한 정보도 담겨져 있다.

최근 청주를 찾은 한 중국인 부부가 지역 특산품 할인점이 없어 아쉽다는 말을 남겼다. 여행사 직원과 일행들이 성안길에서 구입한 것은 고작 김과 고추장에 불과했다고 했다.

한 호텔업계 관계자는 "청주공항에 도착한 중국인 관광객들이 밤 11시쯤 숙소로 도착해 새벽 5시에 서울로 올라가는 상황"이라며 "이렇다보니 지역 경제에 도움은커녕 여행사들의 가격할인 강요만 이어지고 있어 씁쓸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역을 알리고 홍보하는 쿠폰북도 좋고, 그들의 방문을 환영하는 플랜카드도 좋다.

말로만 '요우커 잡기'를 외치지말고 그들이 선호하는 브랜드가 청주에 있는지, 그들이 먹을 수 있는 중국 전통 음식점은 몇 곳이 있는지, 그들이 사고 싶은 물건을 판매하는 곳이 어디인지 먼저 돌아봐야 할 것이다.

청주공항이 있어도 서울로 직행하기를 고집하는 요우커들이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은 어떤 것이 있는지 먼저 갖추려는 노력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