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전문가들은 '모바일 시장 활성화로 인해 콘텐츠 업계에 10년 만에 기회가 찾아왔다'며 입을 모으고 있다. 10 년전에도 상황은 비슷했다. 인터넷 열풍으로 국내 콘텐츠 업계는 장밋빛 미래를 전망했지만, 대형 포털사 등을 제외한 대다수의 관련 기업들은 10년을 허덕였다.지난 해 말부터 불어온 스마트폰 열풍은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 훈풍으로 작용할 수 있을까.
◇정체되는 모바일 콘텐츠 시장=국내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지난 2006년부터 마이너스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정보이용료와 데이터통화료를 합한 국내 모바일 콘텐츠 시장 규모는 2006년 2조972억원에서 2007년 2조584억원, 2008년 1조8천972억원으로 지속적인 하락세다.
모바일 콘텐츠 시장의 규모를 가늠할 수 있는 데이터통신 트래픽 양은 세계적으로 2007년 14.9%, 2008년 23%의 성장률을 보인 반면 2008년 국내 데이터시장 규모는 감소세로 돌아섰다. 데이터 매출 비중(17.4%) 또한 일본(32.5%)의 절반에 불과하다.
업계 전문가들은 국내 모바일 콘텐츠 시장의 정체 이유로 △플랫폼 정책의 한계 △제작·유통 환경의 한계 △이용자 요금부담을 꼽고 있다. 한마디로 모바일 생태계의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콘텐츠 제작사가 적정 수익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콘텐츠 사업자의 정보이용료 수익 배분비율도 여전히 골칫거리다.
◇대안으로 등장한 오픈마켓= 2008년 애플의 앱스토어의 등장으로 주목받게 된 모바일 오픈마켓은 차세대 모바일 콘텐츠 유통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
7월 현재 약 20만개의 앱이 등록된 애플 앱스토어는 개발자와 3대7로 판매 수익을 배분한다. 20mb가 넘는 대용량 앱은 'WIF(무선 데이터 전송 시스템)' 접속으로만 다운로드가 가능해 이용자의 요금 부담감을 없앴다.
국내 이동통신사도 모바일 오픈마켓에 힘을 쏟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9월 T스토어를 국내 최초로 개시했으며 KT도 지난해 12월 쇼앱스토어를 오픈했다. 포털사업자, 휴대폰 제조사 또한 모바일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등 모바일 콘텐츠 활성화에 동참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모바일 오픈마켓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인프라 강화, 전문인력 양성, 요금구조 개선 등의 개선사항이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한다.
◇상생 통해 살길 찾아야=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달 국내 무선인터넷 산업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스마트 모바일 앱 개발 지원센터(SMAC, Smart Mobile Application Center)' 구축 협약(MOU)을 무선인터넷 관련 13개 기관과 체결하고, 민·관 협력 앱개발 지원센터를 연다고 밝혔다.
아울러 방통위는 오는 9월까는지 이동통신사와 콘텐츠 제작사간 금지행위 유형 및 기준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이는 그동안 모바일 콘텐츠 시장의 수익 배분과 사업진행에 있어서 이동통신사들이 우월적 지위 남용을 막기 위함이다.
아이폰 앱 개발자 장영희씨가 자신이 제작한 '청주버스'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구현해 보이고 있다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MOIBA)도 모바일 콘텐츠 시장 활성화와 업체간 상생 도모를 위한 가칭 '통합콘텐츠협회'를 오는 8월 중순 공식 출범키로 했다.
이통 3사는 통합 앱스토어를 구축해 내년 6월에 공식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하지만 자금·인력에 있어 절대적 열세에 놓인 지역 개발업체들을 위한 정부의 정책은 전무한 실정이다.
관련업체 한 관계자는 "영세한 지역 개발업체들을 위한 개발자금 지원과 지역특화 모바일 콘텐츠 공모전 확대, 앱 상용화를 위한 교육 및 장비 지원 등이 적극적으로 모색되야 한다"며 "이용자의 데이터요금 부담을 완화를 위한 수도권 수준의 와이파이(WiFi) 망을 지역에 집중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김지훈기자 juku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