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필리핀 기지전환개발청, 도시개발 협력 강화

행복도시 방문 고위급 면담… 뉴클락시티 개발 지원 등 논의

2025.04.09 16:08:01

필리핀 기지전환개발청 방문단이 9일 행복청관 면담 뒤 행복도시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행복청
[충북일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이 필리핀의 도시개발 협력 강화에 나선다.

행복청은 9일 정부청사에서 필리핀 기지전환개발청(BCDA) 방문단과의 고위급 면담을 했다고 밝혔다.

BCDA는 필리핀 주요 도시개발 사업을 총괄하는 기관이다. 행복청은 지난해 9월 협력 양해각서 체결을 시작으로, 올해 1월 한국 기업의 필리핀 도시개발 사업 진출 지원을 위한 '필리핀 팀코리아' 구성과 2월 팀코리아 필리핀 방문을 함께하며 BCDA와 긴밀하게 협력해 왔다.

BCDA 방문단은 행복도시의 우수한 도시개발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팀코리아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이날 면담에서는 행복도시 건설 경험을 활용한 필리핀 뉴클락시티 개발 지원, 한국 기업의 필리핀 주요 개발 사업 참여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면담을 마친 방문단은 공동캠퍼스, 국립박물관단지, 국가시범도시 등 행복도시의 주요 현장을 둘러보며, 도시 건설의 구체적인 성과를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형욱 시설사업국장은 면담에서 "행복도시 건설사업을 통해 우리 기업이 쌓은 경험과 기술력이 필리핀 뉴클락시티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한국 기업들이 필리핀 주요 도시개발 프로젝트에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BCDA의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BCDA 칼랄로 수석부청장은 "필리핀 정부는 뉴클락시티를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로 개발하기 위해 준비 중으로, 이번에 행복도시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얻어 가겠다"며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팀코리아 기업들과 협력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 / 김금란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