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보는 것은 닮는다

2024.04.17 15:34:35

이철호

소월문학관 이사장

인간은 흔히 자신이 바라는 것, 또는 탐내는 것을 바라본다. 좋은 옷에 욕심이 많은 사람은 어디를 가든 좋은 옷에 시선이 가기 마련이고, 좋은 차에 욕심이 많은 사람은 좋은 차에 관심을 많이 갖는다.

명예나 권력에 대한 욕심이 많은 사람은 또 이런 것들을 바라보며 그것을 얻기 위해 애쓴다. 돈을 많이 갖기를 바라는 사람들은 신문이나 TV를 보더라도 재테크에 관한 내용에 시선이 가장 많이 쏠린다.

반면에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에게 관심이 많고 그들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들은 길을 가다가도 가난하거나 불쌍한 사람들을 보면 걸음을 멈추고 그를 바라보기 마련이다. 다른 사람들은 무심코 그냥 지나치더라도 이런 사람에게는 결코 그냥 지나칠 수가 없는 것이다.

때문에 내가 지금 무엇을 바라보고 있는가를 보면 지금 내가 무엇을 가장 바라고 탐내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인간은 자신이 자주 바라보는 것을 탐내고 닮아간다. 설령 처음에는 무심코 보던 것이라도 그것을 자주 바라보다 그것을 탐내고 닮아가기 마련인 것이다.

다시 말해 인간은 무엇을 보고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것을 닮은 사람이 되어가는 것이다. 인간은 무엇을 관상하느냐에 따라 어느 틈에 그런 존재로 변해간다.

이를테면 예수를 바라보며 그의 삶을 따르려는 사람은 예수를 닮고, 부처를 바라보며 그를 따르려는 사람은 부처를 닮는다.

훌륭한 사람 밑에서 그를 바라보며 사는 사람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훌륭한 사람의 좋은 점을 배우기 마련이다. 늘 밝고 명랑한 태도로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과 함께 지내는 사람은 자신도 모르게 그의 이런 면을 따라가게 된다.

또한 늘 어둡고 불만스런 표정으로 불평하고 부정적인 생각으로 살아가는 사람을 가까이 하게 되면 자신도 비슷하게 불평불만하고 있는 모습에 깜짝 놀라기도 한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마음은 잘 전이되어 어느새 자신도 그런 사람의 모습이 되어간다.

'사람은 함께 사는 사람을 닮는다' 그래서 '웃을 일이 있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다 보면 기뻐진다'고 하지 않던가.

성공한 사업가의 이야기를 들어보라

"안 되는 이유 열 가지보다 되는 이유 한 가지가 성공을 보장합니다. 저는 모두들 불가능하다고 고개를 돌릴 때도 되는 이유 한 가지를 바라보며 그것을 통해 안 되는 이유를 극복해 냈습니다."되는 이유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만 바라보며 나아가면 되기 마련인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나는 무엇을 바라보고 있는가? 지금 내가 가장 바라고 욕심내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삶이 아무리 바쁘고 고달프더라도 때때로 자신이 지금 바라보고 있는 시선, 그리고 나의 가치 기준이 어디 있는지 한번쯤 살펴보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