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문제 모두 힘 모아 대비해야

본보, 취업에 대한 지원·실버산업 필요성 제기

2007.05.17 23:46:07

자그마한 손수레, 70대 할머니, 그리고 꼬기꼬기 접혀 있는 종이상자들.

지난 16일 청주시 상당구 우암동 한 구석의 광경이다.
한 노파의 하루 일과는 그렇게 시작됐고 또 그렇게 끝맺는다.

“청단에 홍단까지 났네.”

비슷한 시각, 시내 한 경로당에서는 삼삼오오 모여 앉은 할머니들이 1점에 10원짜리 화투놀이에 푹 빠져 무료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또 다른 곳에서는 적극적인 사회봉사활동 참여로 보람된 노후생활을 보내고 있다.

인생의 황혼기인 70대 할머니와 할아버지들의 하루 일과는 이렇게 달랐다.

우리나라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되고, 또 출산율은 가장 낮은 추세다. 이 같은 고령화와 저출산율의 인구구조 변화는 사회적 비용부담 가중 등 적잖은 문제점을 파생시키고 있다.

노인인구의 급증은 가족관계, 고용정책, 사회정책, 산업정책, 재정정책, 의료보험, 연금제도 등 나라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더욱이 고령화가 미치는 경제적 영향은 매우 심각한 수준에 이를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또 출산율 저하,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핵가족화 등으로 자녀에 의한 부양체계가 급변해 가정의 부양기능이 약화되고 노인부양비의 증가는 사회적 비용부담으로 이어진다.

충북일보는 이에 따라 올 1월 1일자 신년호 1면 머리기사로 ‘늙어가는 한국사회 어떻게 대비하나’란 주제의 기획시리즈를 시작, 그동안 노인문제의 실태를 짚어보고 대안을 모색했다.

본보는 홀로사는 노인의 적막감, 황혼 이혼, 질병과 사망, 노인 실업과 취업 실태 등을 심층 취재 보도했다. 노인 취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은 고령화에 따른 사회적 비용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한 관계기관.단체의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했다.

또 고령화에 따른 노후 준비의 방법론을 제시하고 늘어나는 노인을 수용하기 위한 각종 실버산업의 필요성을 제기해 퇴직 예정자들의 높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본보는 그동안 18회에 걸쳐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문제점을 진단했다.

고령화 문제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만이 아니라 노인만의 문제는 더욱 아니다. 누구든 태어나면 늙게 되는 것이 인생이다. 노인문제는 우리 모두가 힘을 모아 지혜롭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

본보는 이번 기획시리즈를 끝맺으면서 노인보건복지 분야 전문학자인 충주대 노인보건복지학과 한규량 교수의 노인복지에 대한 대안을 들어본다.

/ 기획취재팀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