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이 피어나고 새로운 잎이 솟아나는 봄이 되면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해야 하겠다는 계획을 세우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보게 된다. 봄의 매력에서 느끼고 체험하는 것으로부터 얻어지는 그 어떤 영감이 떠오르기 때문일 것이다. 어떤 사람은 사업계획을 세우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결혼계획을 세우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자신의 인생 전반을 반추하며 인생계획을 세우기도 할 것이다. 어떤 사람은 추억을 되살리기 위하여, 어떤 사람은 역사기행을 위하여, 어떤 사람은 자연의 섭리를 만끽하기 위하여 여행계획을 세우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봄은 우리 인간에게 자연의 섭리를 가장 많이 가르쳐주는 계절이라 생각한다. 자연의 섭리를 생각하고 느끼고 있노라면, 자연이란 우리 인간에게 참으로 많은 것을 배우도록 하는 교과서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 인간도 자연의 아주 작은 부분이지만 말이다. 자연의 일부분인 우리 인간이 자연의 섭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
우리 인간은 자연의 섭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다양한 여행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고 있는 지도 모른다. 아니면 우리 인생도 '하나의 여행'이라 생각하고, 각자 나름대로의 '여행계획'을 세우고, 이를 인식하든 인식하지 못하든 우리 모두는 '여행 중'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봄의 매력을 만끽하고 있는 나만의 생각일까·
인생도 하나의 여행과정이다. 지금이라도 자신스스로의 자의적인 인생계획을 세우고 스스로의 인생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떠할지 제안해 본다. 그러면 자신의 인생이 더욱 재미있고 의미있는 여행이 될 것이다. 우리들 인생을 반추해 보면 넓은 바다에서 항해지도 하나 없이 헤매고 있을 수도 있다. 자신만의 구체적인 여행계획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안전하고 재미있고 의미있는 여행이 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종합점검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우리 인생의 여행기간이 예상보다 훨씬 길어졌기 때문이다. 70세에서 80세, 이제는 100세까지로 수정할 필요가 발생한 것이다.
아무리 종합분석을 정확하게 해서 멋지게 세운 인생계획이라 하더라도 중간에 기간이 변경됐으면 그 시점에서 인생계획을 다시 세워야 한다. 그 기간에 따라 자금계획도 다시 세워야 하고, 무슨 일을 할 것인가의 일에 대한 계획도 다시 세워야 하고, 어떤 부류의 사람들과 친구가 되어 인생을 보낼 것인가의 계획도 다시 세워야 한다. 무엇보다도 건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지나치지 않기 때문에 건강을 잘 유지하기 위하여 건강에 대한 종합계획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풍요롭고 아름다운 삶을 보내기 위해서는 긴 안목으로 스스로의 인생에 대한 여행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이것을 라이프 플래닝(life planning)이라고 한다. 라이프 플래닝은 자신결혼, 주택마련, 자녀교육, 자녀결혼, 취미생활, 건강투자, 노후생활 등의 인생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여건들을 미리 예상하고, 이에 맞추어 필요한 자금규모와 조달방법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이다.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라이프 플래닝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급격히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에 어떻게 맞추면서 살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보다 사려 깊은 계획이 필요하다. 그리고 길어진 노년기를 어떠한 방법으로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당장 눈앞에 닥친 자녀교육, 자녀결혼, 자녀주택마련 등에 허덕이고 있는 것은 아닌가를 종합 점검해야 한다. 만약 그러하다면 '인생 100세 시대'의 풍요롭고 아름다운 여행계획은 부도수표가 되고 말 것이다. 우리는 우리 인생의 여행계획이 부도수표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하여 길어진 인생에 대한 여행계획을 다시 세워야 하지 않겠는가를 깊이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