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설 연휴대비 6개 분야 종합대책 추진

2025.01.19 16:40:39

[충북일보] 청주시는 설 연휴를 앞두고 20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시민 안전과 민생안정을 위해 6대 중점 추진분야 28개 핵심과제를 반영한 설 명절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설 명절 연휴기간인 25일부터 30일까지는 재난, 교통, 청소, 보건, 상수도, 환경 등 6개 반 분야별 상황실을 운영하고, 6일간 총 922명의 공무원이 상황 근무에 들어간다.

중점 추진 분야는 △민생경제 안정대책 △안전 최우선 △생활불편 최소화 △취약계층 보호 △안전한 교통 △공직기강 확립 등이다.

먼저 민생경제 안정대책으로는 물가안정 캠페인을 통한 명절 소비 촉진과 함께 경제 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명절 성수품 물가 조사를 통해 가격 동향을 관리하고,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제수용품 및 농축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불공정 행위 단속, 가격표시제 이행실태 점검, 원산지 표시 단속을 시행한다.

이와 함께 명절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를 위해 18일부터 30일까지 육거리 전통시장을 포함한 전통시장 5개소(육거리, 문의, 가경터미널, 북부시장, 농수산물시장) 주변 도로에 한시적으로 주·정차를 허용한다.

또 시민 안전을 위해서도 설 연휴기간 24시간 재난안전상황실을 운영하고 각종 사건사고에 대응한다.

지난주부터 시는 시민 이용이 많은 다중시설과 공사 현장에 대해 유관기관, 전문가와 함께 화재, 강풍, 폭설 등 각종 사고 대비 사전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주요 도로 안전 시설물과 교량, 터널, 유동 인구가 많은 보도의 파손을 정비하는 등 시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건조한 날씨로 인한 화재 발생을 막기 위해 공공청사와 다중이용시설의 전기시설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해 산불감시 모니터링과 취약지 순찰로 산불 발생에 즉각 대응할 계획이다.

또 시는 연휴기간 중 시청 및 4개 구청에 시민 불편 종합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쓰레기, 상·하수도 등 생활 불편 민원신고는 시청 및 각 구청 당직실로 문의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청주365민원콜센터(043-201-0001)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정상 운영해 전화 상담이 가능하다.

연휴 기간 청주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명절에 운영하는 당직 병원·약국 정보, 주요 교통정보, 생활 쓰레기 수거 안내, 상수도 생활민원 안내, 각종 문화행사정보 등을 볼 수 있는 '평안한 명절 보내기'사이트도 운영한다.

또한 명절 연휴 한파로 인한 계량기 동파와 관로 사고 등에 대비해 취·정수시설 및 배수지, 관로 등 상수도 시설 사전 점검 및 정비를 마쳤으며, 상수도 비상근무 상황실을 운영하면서 긴급 출동 태세를 유지할 방침이다.

4개 구 보건소, 지소 및 진료소는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연휴 중 진료 가능한 병·의원과 당번약국, 응급의료기관을 안내한다.

이밖에도 시는 설을 맞아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취약계층 보호 활동으로 △설 명절 나눔활동 전개 △저소득주민 및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지원과 위문활동 △홀로 계시는 어르신 안부 확인 및 안전돌봄 모니터링 △결식우려아동 급식 제공 등을 추진한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시민들께서 안전하고 불편 없이 설 연휴를 보내실 수 있도록 청주시 전 부서가 명절 종합대책을 빈틈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모두가 따뜻하고 행복한 설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김정하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