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태종, 상월원각대조사 탄신 113주년 기념대법회 봉행

"상월원각대조사님 가르침 잊지 말고 정진하자"
12월 28일 종단협회장 진우 스님 등 1만5천여 명 참석

2024.12.29 14:57:30

천태종이 단양 구인사 광명전 5층에서 '상월원각대조사 탄신 113주년 기념대법회'를 봉행하고 있다.

ⓒ천태종
[충북일보] 천태종이 한국불교 중흥에 큰 발자취를 남긴 중창조 상월원각대조사의 탄신 113주년을 기념하는 법석을 열고 종단과 한국불교 발전을 위해 끝없는 정진을 다짐하고 국정 안정을 기원했다.

천태종은 28일 오전 10시30분 단양 구인사 광명전 5층에서 '상월원각대조사 탄신 113주년 기념대법회'를 봉행했다.

이번 기념대법회에는 도용 종정예하를 비롯한 종단의 원로대덕 스님, 한국불교종단협의회장 진우 스님과 차석부회장 능원 정사 등 종단협 스님과 정사, 용호성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윤건영 충북도 교육감, 오영훈 특별자치도지사, 김형동 천태종 중앙신도회장, 김문근 단양군수, 안병근 금강대학교 총장, 윤종갑 천태불교문화연구원장, 서진영 BBS불교방송 사장 등 1만5천여 명이 동참했다.

기념대법회는 도용 종정예하의 헌향·헌다·헌화, 원로원장 정산 스님을 비롯한 원로위원, 총무원장 덕수 스님과 종의회 의장 세운 스님·감사원장 진덕 스님이 상월원각대조사 전에 헌향·헌화했다.

도용 종정예하는 "고해 중생 제도하시고자 대자비 원력으로 사바에 나투셨으니 참으로 거룩하시어라. 관음 주송과 십선의 수행 길을 열어 보이시고 진리의 보배 성으로 인도하여주신 불연의 은혜를 가슴 깊이 새기며 탄신의 기쁨을 일체증생과 함께 나눕니다. 전해주신 가르침을 소중히 받들며 지혜와 자비의 광명으로 세계 평화, 인류의 행복과 국태민안이 성취되기를 일심으로 발원하며 일승 묘법, 일러주신 참된 길을 따라 불퇴전의 정진을 서원하며 오탁의 사바에 하얀 연꽃을 피워내기 바랍니다"라고 법어를 내렸다.

법어 후 총무원장 덕수 스님은 봉축사를 통해 "오늘 법석을 증명해 주시는 종정예하께 공경의 합장 정례를 올리고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자리를 빛내 주시는 고승대덕 스님을 비롯한 사부대중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인사했다.

이어 "대조사님께서는 '일체생명이 바로 불타의 참모습이며, 정법에 귀의한 밝은 생활과 착실한 교화로 밝은 사회를 이루어 나가라'고 가르치셨다.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어려움 또한 대조사님의 가르침 속에서 극복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마음이 맑을 때 지혜와 복덕이 들어오고 마음이 고요할 때 자비의 광명이 비춰지는 것이니, 대조사님의 자애하신 가르침을 한시도 잊지 말고 정진의 길에서 한 치도 물러서지 말고 정진하자"고 당부했다.

이날 용호성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과 김영환 충북도지사·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윤건영 충북도 교육감 등도 축사를 통해 상월원각대조사 탄신 113주년을 축하하고 대조사님이 남기신 유훈과 가르침을 되새기고 혼란한 국정이 하루속히 안정되기를 기원했다.

앞서 김형동 천태종 중앙신도회장은 "대조사님께서는 '이웃을 부처님께 인도하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부처님의 가르침을 생각과 행동으로 실천해야 한다'고 설법하셨다"며 "대조사님 탄신 113주년을 맞아 천태 불자들이 대조사님의 크신 가르침을 가슴이 되새기고 살아간다면 우리 사회의 긴장과 불안, 갈등과 대립은 조속히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념대법회 사회는 교무부장 도웅 스님이 맡았으며 △종정예하 헌향·헌다·헌화 △삼귀의례 △찬불가 △반야심경 독경 △상월원각대조사 법어 봉독(종의회의장 세운 스님) △국운융창기원 △종단스님 및 내빈 헌향·헌화 △상단권공 및 조사영반 △봉축사 △축사 △축가(천태합창단) △관음정진 △사홍서원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천태종은 이날 오후 1시30분 상월원각대조사 적멸궁에서 적멸궁재를 지냈다.

단양 / 이형수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