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명대 스마트IT학부, '드론 코딩하고 비행 체험하기' 성료

지역고교 연계커뮤니티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체험 가져

2021.08.08 13:32:27

세명대학교 스마트IT학부가 마련한 드론 코딩하고 비행 체험하기 행사에 참여한 지역 고교생들이 드론을 코당하고 있다.

[충북일보] 세명대학교 스마트IT학부가 지난 7월부터 최근까지 약 한 달간 인공지능활용 드론-지역고교 연계커뮤니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드론 코딩하고 비행 체험하기 행사를 마무리했다.

세명고, 제천고, 제천제일고, 제천디지털전자고, 충주상고, 단양고에서 참여한 50여 명의 학생들은 드론 조종법을 배워 직접 드론을 날려보고 드론이 스스로 날 수 있게 하는 스크래치 코딩 학습도 했다.

스마트IT학부 한상익 교수는 "지난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때 오륜기 드론쇼를 통해 학생들이 드론에 관심이 높아졌지만 인공지능과 드론이라는 용어가 주는 어려움으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학생들에게 재미를 통해 도전적인 경험을 할 기회를 제공해서 기쁘다"며 "앞으로 다수의 드론을 통제하는 군집 비행과 고급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드론 제어 등 학생들이 하나씩 배워가며 재미를 느끼는 유익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또 스마트IT학부 유한호 학회장은 "수업으로만 배운 내용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직접 체험할 수 있었고 스마트IT학부의 교과 과정이 4차 산업혁명 분야의 다양한 스마트 IT 산업과 밀접히 연관돼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재욱 고등학생은 "드론에 관심이 많았는데 직접 날려보고 내가 생각한 경로를 직접 코딩으로 짜보고 실패하면 다시 도전하는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다"며 "스마트IT학부에 입학해 드론 교육을 꼭 받아보고 싶다"고 밝혔다.

스마트IT학부는 이 행사를 통해 교육한 드론 조종법 및 코딩 기술을 응용해 학생들의 도전 정신을 키울 수 있는 'SM 스마트 드론 레이싱 경진대회'를 오는 19일 세명대학교 체육관에서 개최한다.

경진대회는 고등학생 누구나 4~5명 팀을 이뤄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신청은 스마트IT학부(649-1747) 홈페이지나 공식 SNS를 통해 가능하다.

세명대학교 스마트IT학부의 고교 연계커뮤니티 프로그램이 지역 사회를 시작으로 더 많은 지역 학생들과 교류를 하며 점차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