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역량강화, 기술과 사람이 답이다' - R&D로 일어선 반도체 패키징 강자 세미텍

2009.10.08 18:32:25

편집자 주

경제특별도 충북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우수기업의 투자 유치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경쟁력 확보 관점에서는 R&D와 인력양성은 빼놓을 수 없는 과제다. 도내에 소재한 기업들의 상당수가 애로사항으로 기술개발 및 전문 인력 수급을 꼽고 있는 상황에서 그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는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7회에 걸쳐 산·학·연·관의 거점역할을 맡고 있는 충북테크노파크의 각종 기업 지원 사업이 기업에 어떤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세미텍 본관 전경

ⓒ인진연 기자
지역산업 진흥사업이 지금의 세미텍 만들어

진천군 이월면에 위치한 세미텍은 반도체 패키징 전문 업체로 국내 최대 패키지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반도체 후 공정 및 조립 검사 전문 업체로 올해 예상 매출만도 800억원으로 2012년에는 2천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직원 수만 580여명에 연구 인력이 70명인 우량 중소기업이다.

또한 최근에는 마이스터고로 지정된 지역의 반도체고등학교에 반도체 후 공정 장비 7대를 전액 무상으로 기증하는 등 누구보다 지역사회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그러나 지금의 세미텍이 있기 까지는 지난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충북테크노파크의 지역산업기술개발사업 지원을 통해 연구 개발한 기술이 밑바탕이 됐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세미텍 생산라인

ⓒ인진연 기자
이 기술은 FBGA(Package Epoxy Die Attach)기술개발 DRAM 메모리 제품의 처리속도 개선으로 대량생산되는 메모리 반도체의 저원가 제조를 가능하게 해 원가경쟁력을 확고히 한 기술이다.

당시만 해도 고가인 엘라스토머(elastomer)가 사용됐으나 제품의 신뢰성이 취약한 에폭시의 신뢰성 문제를 이 기술을 통해 세계 최초로 해결해 전 산업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이 연구 개발이 성공하기 전인 2004년만 해도 임직원 213명에 매출이 112억원에 그쳤으나 2006년 연구개발 성공으로 인한 제품화를 통해 그해 임직원 수는 564명으로 대폭 증가하고 매출도 500억원으로 껑충 뛰어 올랐다.

2006년도에는 이 기술을 활용한 제품의 매출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을 정도로 세계적인 기업과도 맞설수 있는 중요한 분기점을 제공하게 됐다.

이 같은 성과는 현재까지도 세미텍의 근간이 돼 그동안 관련 누적 매출만 800억원에 육박하며 우량중소기업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당시 지원받았던 자금 1억여 원이 기술개발 성공과 함께 800억이 돼 돌아온 셈이다.

김원용 대표

세미텍

특히 이 기술은 세미텍이 자체적으로 개발에 성공한 첫 작품이어서 회사 내부적으로 큰 의미를 더했으며 생산라인도 첨단제품생산으로 바뀌고 관리시스템도 업그레이드되는 계기가 됐다.

당시 연구개발을 주도했던 조윤성 개발담당 부장은 "기술개발 당시만 해도 연구원 4명이서 쉬는 날도 없이 밤잠 못 이루며 우여곡절 끝에 세계적인 기술을 우리 손으로 성공시켜 뿌듯했다"며 "지금도 그 당시를 생각하며 모든 연구원들이 더 나은 기술개발을 위해 전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원용 세미텍 대표도 "이제는 국내 팹리스 업체 중 다섯손가락 안에 드는 규모로 성장했으며 그룹의 배경이나 지원이 있는 여타의 기업과 달리 독자적인 실력으로 승부해 여기까지 왔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며 "연구개발이나 시제품제작의 지원도 중요하지만 성공한 과제의 경우 설비 투자까지 지원해 줘 여기서 얻는 수익으로 다시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선순환 구조가 마련되도록 지원도 이뤄졌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말했다.

/ 인진연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