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추석 대목 손님 잡아라"

청주 가경터미널 시장 ‘할인쿠폰제‘...대형마트와 경쟁

2007.09.05 20:24:49

재래시장들이 추석을 앞두고 할인 쿠폰제 실시 등 다양한 행사 전략으로 소비자 잡기에 나섰다.

이는 그동안 대형마트에서 ‘사은행사’, ‘기념행사’등의 할인 쿠폰으로 소비자를 유혹함에 따라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한 재래시장 상인들의 자구책으로 풀이된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 싸움에서 최소한의 마진만 남긴 선에서 쿠폰 등 추가 가격할인은 하는 것은 대형할인마트와의 가격차별을 크게 해 경쟁에서 승리하겠다는 전략적 수단이다.

청주가경터미널 시장은 이달 1일부터 ‘쿠폰제’를 시행하면서 고객들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가경터미널 시장 상인연합회(회장 김태식)는 66개 모든 점포를 쿠폰제 시행 가맹점으로 가입, 어느 점포에서든 물건을 구입시 최대한의 할인을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대형 할인마트와는 차별화 된 전략으로 소비자들의 발길을 돌리고 있다.

또한 이들은 자체 제작한 상품권을 모은 쿠폰과 교환해 주고 있어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하게 했으며, 이달 말일에는 경품추첨을 통해 이용고객에게 푸짐한 상품도 주게 된다.

김태식 회장은 “인근의 대형할일마트와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시행하게 된 쿠폰제가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이 매우 좋다”며 “재래시장을 찾는 고객들이 물건과 경품, 그리고 시장의 정까지도 함께 가져갈 수 있게 방안을 마련해 가경터미널 시장의 단골로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금같은 추세라면 추석을 앞두고는 더 많은 소비자들이 몰려 들것으로 예상된다”고 함박웃음을 지었다.

육거리 시장도 추석을 앞둔 12~13일 재래시장 이벤트 행사와 함께 다양한 깜짝세일을 추진하는 등 고객맞이에 분주하다.

이밖에 청주지역 재래시장 상인연합회는 대형할인마트와의 경쟁을 최대 저렴한 가격 제시로 사라졌던 재래시장 명절 대목 부활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최영덕기자yearmi@naver.com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