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꽃 향기에 취하고 주민들 인심에 놀라고

2007.06.15 08:01:52

충북 청원군 강내면 궁현2리 은적산 북쪽 산기슭에 자리한 ‘청원 연꽃마을’은 이름 그대로 여름 햇살에 반짝이는 연꽃으로 가득한 마을이다. 이 마을은 지난 2005년부터 팜스테이 마을에 참여해 5천여명이 다녀가며 4천여만 원의 소득을 올렸다. 이듬해인 지난해에는 청주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농촌체험학습을 비롯한 8천여명이 다녀가 8천여만 원의 농가소득을 올렸다. 올해는 지난달 말까지 1천700여명이 다녀갔으며, 5천500여만 원의 농가소득을 올리며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특히 연꽃마을은 농협에서 팜스테이마을로 육성하는 마을로 연꽃을 이용한 연잎차, 연꽃 장아찌 등을 만들어 농외소득을 올리고 있다.

△수련, 홍련, 백련 등 연꽃이 만발
청원 연꽃마을(대표 이상선)은 원래 땅 모양이 활같이 생겨 ‘궁현’이라고 불리었는데, 전통이 살아있는 마을로 가꾸기 위해 주민들이 땀 흘리며 논과 소류지에 백련, 홍련, 수련 등 연꽃을 심었다.
그로인해 지금은 연꽃 천국이 되었다. 이 마을에서는 연잎장아찌, 연잎밥, 연꽃차 등 연과 관련된 전통 먹을거리를 맛볼 수 있다. 여름에 희고 노란 연꽃이 피면 축제를 연다. 나지막한 산으로 오르는 오솔길에는 야생화 등이 만발하고 언덕에서 바라보는 마을 경관이 참 아름다운 곳이다.
△새해 첫날에는 해돋이 행사
이 마을의 자랑거리는 또 있다. 은적산과 단군성전. 은적산 정상에 오르면 맑은 날에는 계룡산, 칠갑산, 대둔산이 손에 잡힐 듯 가까이 보인다. 동서남북으로 가리는 곳이 하나 없이 툭 터져 호연지기가 느껴지는 곳이다. 해마다 새해 첫 날에 이 곳에서 해돋이 행사가 열리면 등산객들은 마을 주민들이 가마솥에 끓인 떡국을 먹으며 새해 소원을 빈다. 정상에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 국조인 단군성전도 모셔져 있으니 아이들과 방문한다면 역사기행도 할 수 있다.

△ 다양한 농촌체험학습
이 마을은 지난해부터 농협 충북지역본부와 함께 청주지역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농업과 농촌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기 위한 농촌체험학습을 운영하고 있다.
첫해인 지난해에는 청주 중앙초 어린이 90여명을 비롯한 680여명이 농촌체험학습을 다녀갔다.
올해는 지난 12일는 청주 덕성초 5학년 어린이 70여명의 농촌 체험을 시작으로 모두 9회에 걸쳐 700여명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추진될 계획이다.
이날 덕성초등학교 어린이들은 감자캐기, 내화분 만들기, 연꽃 관찰하기 등 다양한 농촌체험학습을 하며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김모(12)양은 “농촌 체험 학습이라고 해서 농촌 체험이 별거 아닐것이라 생각 했지만 시설도 좋고, 우리한테 마을 어른신들이 너무 잘해주셔서 좋았다”며 “연꽃은 무공해에서만 자랄수 있는 꽃이라서 연꽃마을 같이 무공해로 재배하는 곳은 많지 않은 것을 알게되었다”고 말했다.
이상선 마을대표는 “박물관에 가지 않고도 도심 인근의 농촌생활을 직접 체험하고, 어린이들의 생각과 눈높이에 맞춘 체험과 관찰을 통해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적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할 계획이다.
충북농협 신원진 홍보실장은 “어린이들에게 농업과 농촌의 고마움을 직접 몸으로 느끼는 기회를 제공, 농촌의 가치를 인식시키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더욱 유익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많은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기획취재팀
△ 계절별 체험 프로그램
봄 :
유채꽃관광, 오리방사, 농사체험, 미꾸라지,우렁이 방사, 목화심기, 황토 염색

여름 :
연꽃축제, 미꾸라지잡기, 연꽃사진찍기, 고구마캐기, 황토 염색

가을 :
봉수놀이, 개천대제, 가을걷이체험, 은적산 단풍길 걷기, 황토 염색

겨울 :
은적산 해맞이, 소원성취 연날리기, 쥐불놀이, 봉수놀이 및 고구마 구워먹기

△먹거리 및 볼거리, 특산품
먹거리 : 연잎짱아찌, 연잎밥, 연꽃차, 산채정식
볼거리 :연꽃저수지, 단군성전, 단불사, 잠사박물관, 황새복원지
특산품 : 은적산토종꿀, 청개구리쌀, 연(연꽃)잎차
△이용 안내
주소 :충북 청원군 강내면 궁현2리
참여농가수 : 27농가
찾아가는 길:청주IC(경부선)→교원대 입구→태성삼거리→연꽃마을
숙박비:1만5천원∼3만원(4인 기준)
이용가능한 방 : 10개
부대시설 : 황토방, 체험농장, 농가식당, 농산물판매장, 다목적 광장, 연꽃단지, 연못, 등산로, 산채로, 주차장 등

예 약 :
연꽃마을 사무실 : 043-232-8400,
황토방운영위원장 : 011-462-0110
이상선 마을대표 : 011-9406-0566
차은량 사무장 : 011-9844-1897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