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을 기다려 볼 때

2024.03.25 16:37:57

이철호

소월문학관 이사장

유럽의 사냥꾼들이 아프리카로 사냥원정을 나갔다. 그들은 맹수 사냥에 경험이 많은 아프리카 원주민들을 몰이꾼으로 고용하여 맹수들을 몰아오도록 했다. 그런데 열심히 맹수를 몰던 몰이꾼들이 갑자기 달리던 발걸음을 멈추더니 주저앉아 쉬는 것이었다. 이를 이상하게 생각하여 그 이유를 물었다. "맹수를 몰다 말고 왜 갑자기 쉬는 건가?" "너무 급히 달리다 보니 마음이 아직 따라오지 못했어요. 그래서 내 마음이 올 때까지 쉬면서 기다리는 겁니다." 이 맹수몰이꾼들처럼 우리도 인생을 너무 급히 달려오느라 마음이 미처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세상의 부귀와 명예, 권력을 잡기 위해, 유튜브, 넷플릭스에 빠져 내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조차 알지 못하고 시류에 흘러가고 있는 것은 아닌가? 인간이란 단지 육체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영혼, 즉 마음과 영(靈)이 함께 존재해야만 비로소 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만일 이 중 하나라도 존재하지 않거나 결여된다면 참다운 인간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런데도 우리는 즉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모습, 단순한 감각적인 즐거움에 빠져서 내면적인 나, 영혼이나 마음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거나 이를 발전시키고 아름답게 가꾸는 데에는 소홀하다. 사실 우리 시대의 많은 사람이 자신의 영혼, 자신의 마음을 물신(神)의 메피스토펠레스에게 팔아넘긴 채 육체의 만족과 쾌락, 충동적이고도 찰나적인 삶에 빠져 살고 있다. 그야말로 세상의 부귀영화와 육체의 향락에 눈이 멀어 자신의 영혼이 병들고 자신의 마음이 시궁창처럼 더러워진 것도 모른 채 허망한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이다.

자신의 영혼이 이처럼 병들고 타락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자각하지 못한 채 허망한 삶만 계속 추구하는 사람은 참으로 불행한 인생이다. 비록 물질적으로는 풍요롭고 사람들 앞에서 큰소리치며 군림하더라도 그는 생명력을 상실하고 자기 영혼을 잃어버린, 가련한 존재일 뿐이다.

때문에 우리는 세상살이가 아무리 바쁘더라도 늘상 자신을 살피지 않으면 안 된다. 마치 자동차로 장거리 여행을 할 때 수시로 차에서 내려 차에 어떤 이상이 없는지를 살피듯이 인생의 바쁜 여정 속에서도 잠시 걸음을 멈추고 자신의 영혼과 마음의 상태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병든 부분, 더러워진 부분, 찌들거나 일그러진 부분이 있다면 속히 이를 고쳐 회복시켜 놓지 않으면 안 된다. 또 이를 위해서는 신앙의 힘도 필요하며, 끊임없는 자기성찰이 요구된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이 이를 외면한 채 돈이라는 윤활유만 있으면 자신의 인생은 매끄럽게 잘 굴러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심지어는 돈만 있으면 자신의 영혼이 풍요로워진다고 착각하는 사람들마저 있다. 과연 그럴까? 맹수를 쫓다가도 잠시 발걸음을 멈추고 자신의 마음이 따라오기를 기다리는 아프리카의 그 몰이꾼들처럼, 우리도 잠시 바쁜 일상에서 발걸음을 멈추고 지금 내 마음이 어디 있는지, 또 지금 내 영혼의 상태가 어떤지 한번 신중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