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보건소, 군민 참여형 건강 프로젝트 제공

2012.03.12 10:55:24

진천군 보건소(소장 이재은)는 건강한 생거진천 만들기 프로젝트로 '생거진천과 Hi-Five 하자'를 추진하고 있다.

생거진천과 Hi-Five 하자는 ① 빼자! 허리둘레 ② 막자! 혈당 ③ 내리자! 혈압 ④ 잡자! 중성지방 ⑤ 높이자! 좋은 콜레스테롤(HDL)으로 대사이상증후군을 미리 예방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에 오는 12월까지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에 진천읍사무소와 농업기술센터, 우체국, 농협 등 군민들이 많이 찾는 곳을 군 보건소에서 영양사, 운동처방사, 간호사가 직접 찾아가 검진을 하게 되며 매주 화요일에는 군 보건소 민원실에서 운영을 하게 된다.

생거진천과 Hi-Five 하자 건강검진은 혈압, 혈당 외 고지혈증, 신진대사검사 등을 실시하게 되며 검진결과에 따라 건강목표치 설정과 개인별 영양, 운동 맞춤형 프로그램과 개인별 식단이 투입되며 1인당 3개월간 집중 관리하게 된다.

군 보건소는 5개 검진 항목 중 3개 항목이 이상이 있으면 대사이상증후군으로 판정을 하게 되며 대사이상증후군은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어 방치하기 쉽지만 장기간 방치하면 뇌졸중, 암, 동맥경화를 일으키고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이 4배정도 높아지므로 합병증이 발생되기 전 관리가 중요해 집중 관리할 계획이다.

군 보건소는 비만인구가 늘어나면서 대사이상증후군 인구도 증가돼 '생거진천과 Hi-Five 하자'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주민이 질병을 조기 발견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하이-파이브하자란 말은 승리의 기쁨을 축하한다는 의미의 손짓으로 두명의 사람이 동시에 한손을 들어 상대의 손바닥을 마주치는 행위를 말한다.

그 뜻을 따서 군민이 진천군과 서로 손을 맞잡고 손바닥을 부딪히는 축하의 의미를 담고 건강을 위해 하이 파이브하자란 말을 사용하게 되었으며 또 파이브는 다섯가지 건강실천을 통해서 건강의 기쁨을 나누는 안녕상태를 뜻하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진천 / 김요식기자 ysk1517@hanmail.net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현재위치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