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교육감-양대(兩大) 교육단체 간담회 주목

충북교사노조·충북교육연대 시간차 두고 대화
공통주제 '교원정원 감축 해결방안' 논의
충북교육청 "품격 있는 대화" 긍정 평가

2023.01.29 14:53:57

유윤식(왼쪽) 전 위원장 등 충북교사노조 임원진과 윤건영(오른쪽 세번째) 교육감 등 충북교육청 직원들이 충북교육 현안을 놓고 대화하고 있다.

[충북일보] 충북교육청이 최근 충북교사노조와 충북교육연대 등 양대(兩大) 교육단체와 간담회를 갖고 충북교육 현안에 대해 주고받은 대화내용 일부를 공개해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충북교육청이 교육현장과 소통을 강조하는 올해 신년화두 '집사광익(集思廣益-생각을 모아 이익을 더한다)'을 발표한 뒤 충북을 대표할만한 큰 교육단체 두 곳과 마주한 첫 대화자리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충북교육청에 따르면 윤건영 교육감은 지난 26일 오후 충북교사노조·충북교육연대와 시간차를 두고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서 논의된 공통주제는 '교사정원 감축에 대한 해결방안'이다.

윤 교육감은 이날 두 단체와 가진 간담회에 대해 '품격 있는 대화'였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윤 교육감은 먼저 유윤식 전 위원장 등 충북교사노조 임원진과 상견례 겸 간담회를 갖고 교사정원감축, 돌봄업무, 육아휴직 등 교육현안과 극복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주고받았다.

이어 홍성학 충북교육연대 상임대표 등이 참석한 충북교육연대와 가진 간담회에서도 교원정원감축 문제와 그 해결책에 대해 대화했다.

충북교육청은 두 교육단체와 가진 간담회에서 오간 대화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다. 다만 충북교육연대가 질의한 교원정원감축 문제와 해결책에 대해 "교육부 방문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통해 논의하고 있다"며 "교육감 입장에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 이야기했다"고만 설명했다.

충북교육연대가 그동안 제기해온 "충북교육청이 교육부의 교원정원감축 계획에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비판에 대해 해명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충북교사노조와 나눈 대화내용은 이 단체가 이튿날 발표한 보도 자료를 통해 비교적 자세하게 알려졌다.

충북교사노조는 예정된 면담시간을 훌쩍 넘겨 1시간 넘게 진행됐다고 간담회 분위기를 전했다.

충북교사노조 유윤식 전 위원장은 "교사노조는 품격 있는 충북교육을 위해 도교육청과 정책파트너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현장 전문가인 교사들을 대변하면서 대안적 비판을 통해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교사노조는 '초등돌봄 교사 업무배제'와 '교사정원 감축'에 대해 교육청의 적극적인 문제해결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충북 초등돌봄의 경우 전일제 8시간 비율이 전국 최고 수준인데도 충북교육청이 교육공무직 돌봄전담사와 협상난항을 이유로 교사업무배제 공문을 학교에 보내지 않고 있다"며 유감을 표명하고 1월 중 조속한 공문이행을 요구했다.

충북교육청은 이에 대해 "기존 해당부서에서 협상을 진행하던 것과 달리 부교육감이 직접 공무직노조와 협상 중"이라며 "조속한 공문 시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교사노조는 교사정원과 관련해 "학급당 학생수 감축과 교사정원 확보가 기초학력 보장, 학폭·교권침해 예방, 교사의 행정업무 경감 등 모든 교육활동의 전제조건"이라며 "과밀학급 해소와 학급당 학생 수 20명 상한제 실시, 지역별 학교별 교육격차 해소, 소규모학교의 정원증원, 정원 외 기간제교사 활용을 통한 학교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윤 교육감은 "교사의 전문성 다양화를 통해 교사정원을 확대하고, 고교학점제와 에듀테크 지원교사를 양성하는 방식으로 교사정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평균의 오류에서 벗어나 지역별, 학교별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교사정원을 소규모학교·과밀학교로 이원화시켜 관리하겠다"고 약속했다.

교사노조는 또 행정업무 감축을 통한 교사의 본질업무 회복과 교무실 실무사 업무가이드라인 마련, 유아학비 교부금 등 예산집행 이전 제때 배부, 교사인사 2년 최소근무 연한완화, 휴직 후 원적학교 복직보장, 교원평가 폐지 또는 서술형 실명제 실시를 요구했다.

윤 교육감은 지난 27일 열린 간부회의에서 "이 두 단체와 가진 간담회처럼 여러 시민사회단체와 품격 있는 간담회가 진행된다면 충북교육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충북교육 현안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과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관련 단체와 허심탄회하게 공론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