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5.24 20:31:36
  • 최종수정2023.05.24 20:31:36
[충북일보] 충북 지역에서 구제역이 소강상태를 이어가고 있다. 엿새째 구제역 의심신고가 나오지 않고 있다. 최대 고비는 넘긴 것 같다. 지난 18일 청주 한우 농가가 11번째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았다. 그 뒤 6일째인 24일까지 추가 확진이 없다.

하지만 여전히 비상 상황이다. 충북도는 방역 활동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이번 주를 최대 고비로 전망하고 있다. 구제역 발생 지역에 대한 위기단계를 '주의'에서 '심각'으로 상향 조정했다. 지역별 위험도를 고려한 선제적 조치다. 여기서 막아야 한다. 더 이상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차단 방역을 해야 한다. 그래야 전국으로 확산을 막을 수 있다. 도내 축산 농가 보호를 위해서라도 방역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이번 주가 고비다. 다음 주가 되면 항체 형성 소요 기간인 2주가 지난다. 일단 구제역 확진 농가들이 제한적인 건 긍정적이다. 청주와 증평의 최초 발생 농가에서 반경 3㎞ 이내 방역대를 벗어나지 않고 있다. 다행이다. 충북도는 도지사 특별지시 제1호를 발령했다. 오는 26일까지 '7일 소독 총력전' 운영을 지시했다. 10개 반으로 가동하던 재난안전대책본부를 13반으로 늘렸다. 구제역 방역을 위한 특별교부세 5억 원도 일선 시군에 긴급 지원키로 했다. 구제역 방역 지침이 현장에 적용되는지도 확인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5급 사무관급 이상 공무원으로 6개 점검반을 만들었다. 발생·인접 6개 시·군의 방역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서다.

충북에서 구제역 재발은 참으로 안타깝다. 그동안 도내 구제역 발생 지역은 청주·증평·보은·괴산·진천·음성 등 6개 시·군이다. 이번 구제역은 4년 전 악몽을 되살아나게 한다. 이럴 때일수록 충북도는 더 차단방역에 집중해야 한다. 혹여 구제역이 더 퍼질 경우 방역 강화로 당분간 유통 시스템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결코 방심해선 안 된다. 도내 축산농가 방역 체계부터 철저하게 재점검해야 한다. 우리는 구제역 발생 직후 본란을 통해 구제역 차단방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 전에도 각종 감염병에 대한 철저한 사전 대비를 수없이 주문했다. 충북에서 구제역 재발은 충북도의 방역 허술이란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방역활동이 다소 느슨해졌다는 지적을 받지 않을 수 없다. 구제역 바이러스는 전파 속도가 매우 빠르다. 구제역은 급성가축전염병이다. 직접적인 접촉 외에도 공기전파로도 확산될 수 있다. 백신 접종과 철저한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더 중요한 건 일선 농장의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이다. 빠짐없이 백신 접종에 참여해야 한다. 차량과 출입자 제한, 이동 중지 등 당국의 통제에도 잘 따라야 한다. 축산농가·시설·차량 대상 일제 소독은 기본이다. 물론 충북도가 농장 개별 소독과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방역 사각지대가 없는지 잘 살펴야 한다. 농장과 축산 관련 시설·차량에 대한 대대적인 소독이 필요하다.

축산 현장엔 다양한 질병 발생 요인이 산재한다. 그 요인을 찾아 적절하게 조치해야 한다. 그런데 정부의 구제역 관련 방역대책은 20년 넘게 변하지 않고 있다. 2000년 구제역 첫 발생 이후 지금까지 똑같다. 소독과 백신접종, 살처분과 매몰, 농가 생계자금 지원 등이 그렇다. 눈앞의 방역과 뒷수습에만 급급했다. 물론 구제역과 같은 가축전염병 차단에 지름길은 없다. 우선 철저한 백신 접종이 답이다. 오염원 유입 방지를 위한 각종 소독 역시 기본이다. 다시 말해 평소 기본 방역 수칙 준수가 차단 방역이다. 충북에서 구제역 확산을 막지 못하면 전국이 위험하다. 국내 축산업 기반 자체가 무너질지도 모른다.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은 가축과 사람의 이동이다. 발생 지역과 운송을 최대한 차단해야 한다. 현재 도내 소·돼지들은 평균 98%의 고 항체를 유지하고 있다. 그런데도 구제역이 발생했다. 가축마다 접종 여부를 재확인하고 빠짐없이 실시해야 한다. 지금 도내 가축 사육 농가는 사료 값 상승 등으로 고통 받고 있다. 이번 구제역으로 축산업 기반이 흔들릴 우려가 높다. 구제역을 막기 위해 농가 스스로 방역에 앞장서야 한다.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신고해야 한다. 축산 농가에 대한 임상 예찰과 정밀 검사도 뒤따라야 한다. 구제역의 경우 초기 대응이 방역의 성패를 결정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5.장부식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

[충북일보]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해 나가는 사람이 있다. 국내 시장에 '콜라겐'이라는 이름 조차 생소하던 시절 장부식(60)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는 콜라겐에 푹 빠져버렸다. 장 대표가 처음 콜라겐을 접하게 된 건 첫 직장이었던 경기화학의 신사업 파견을 통해서였다. 국내에 생소한 사업분야였던 만큼 일본의 선진기업에 방문하게 된 장 대표는 콜라겐 제조과정을 보고 '푹 빠져버렸다'고 이야기한다. 화학공학을 전공한 그에게 해당 분야의 첨단 기술이자 생명공학이 접목된 콜라겐 기술은 어릴 때부터 꿈꿔왔던 분야였다. 회사에 기술 혁신을 위한 보고서를 일주일에 5건 이상 작성할 정도로 열정을 불태웠던 장 대표는 "당시 선진 기술을 보유하고 있던 일본 기업으로 선진 견학을 갔다. 정작 기술 유출을 우려해 공장 견학만 하루에 한 번 시켜주고 일본어로만 이야기하니 잘 알아듣기도 힘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공장 견할 때 눈으로 감각적인 치수로 재고 기억해 화장실에 앉아서 그 기억을 다시 복기했다"며 "나갈 때 짐 검사로 뺏길까봐 원문을 모두 쪼개서 가져왔다"고 회상했다. 어렵게 가져온 만큼 성과는 성공적이었다. 견학 다녀온 지 2~3개월만에 기존 한 달 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