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3.27 16:21:59
  • 최종수정2023.03.27 16:21:59
[충북일보] 인공지능(AI) 열풍이 거세다. 알파고(AlphaGo)가 바둑 돌풍을 일으킨 지 7년이다. 이제 챗GPT까지 등장했다. 잠깐 유행일까. 새로운 이정표일까. 정말로 궁금해지는 AI 돌풍이다.

*** 인공지능 리터러시 필요하다

챗GPT가 대세다. 모이기만 하면 챗GPT 이야기뿐이다. 알파고에 이은 2차 쇼크다. 기대와 우려가 공존한다. 그런데 챗GPT 쇼크의 파장이 훨씬 크고 길 것 같다. 챗GPT는 논문 같은 긴 글을 순식간에 요약할 줄 안다. 특정 주제와 조건을 달아 에세이도 쓸 줄도 안다. 문장체계를 어엿이 갖춘 글을 만들어낸다.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건 인간만의 소통수단이다. 특히 글쓰기는 아주 창의적이다. 정교한 두뇌활동으로 가능하다. 그걸 챗GPT가 맡아 할 수 있다. 수초 만에 각 질문에 대한 대답을 잘도 한다. 매우 합리적인 글도 내놓는다. 평소 여러 명이 며칠 걸릴 일을 몇 분 만에 한다. 누군가에게 든든한 글 비서인 셈이다.

AI에 대한 관심은 폭발적이다. 전문가들만 AI를 아는 시대가 아니다. 일반 다수가 직접 AI를 써보고 변화를 체감한다. 그 사이 AI 리터러시의 필요성이 부각된다. 지난해 12월 챗GPT의 베타 버전이 일반에 공개됐다. AI 비서의 현실화가 예상된다. 이미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해 봤다는 체험기와 무용담이 넘쳐난다. AI 시대에 챗GPT를 똑똑하게 활용하는 건 멋지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게 있다. 챗GPT가 모든 걸 다 정확히 알 순 없다. 틀린 답변에 대해 의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한다. 다시 말해 인공지능 리터러시가 필요하다.·챗GPT는 비교적 좋은 답을 내놓다. 그래도 출처를 밝혀주지 않기 때문에 답을 검증하기 힘들다.·

인공지능 리터러시는 AI를 이해·활용하는 능력이다. 챗GPT가 잘못된 답변을 제공했다면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가 있을 땐 책임 여부도 따져봐야 한다. 아직까지 챗GPT 제공 정보에 100% 의존은 위험하다.·챗GPT가 학습하는 곳은 인터넷 공간이다. 이 곳에는 건강한 정보와 오염된 정보가 함께 있다. 챗GPT와 대화는 매우 고도화된 듯 보인다. 그래도 질문에 따라 부정확하거나 잘못된 답변을 내놓기도 한다. 챗GPT는 아주 진화한 AI다. 하지만 자의에 의한 지식 습득이 어렵다. 인간이 제공한 지식 공간에서 지식을 습득한다. 언제든 잘못되거나 편향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쓰레기통에서 쓰레기가 나오는 이유와 같다.

현실 AI엔 아직 자아 인식이 생기지 않았다. 인간이 제공한 정보를 습득할 수밖에 없다. 언제든 잘못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는 얘기다. 자아가 생기기 전까지는 그럴 수밖에 없다. 챗GPT의 답변에 대한 무조건적인 신뢰는 금물이다. 어설프게 나온 답을 확인 없이 쓰면 낭패다. 도움을 받기는커녕 일을 그르칠 수도 있다.·누구든 AI의 큰 흐름에 뒤처져서 좋을 게 없다. 너무 빠져들어서도 곤란하다. 불확실하고 복잡한 시대다. 먼저 무엇이 문제인지 판단해야 한다. 그 다음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해결 능력이다. 스마트 혁명을 거스를 수는 없다. AI 시대, 빠른 적응과 리스크 최소화가 답이다. 그러면 삶의 혁신을 이뤄낼 수 있다.

*** 기술혁명이 새로운 기회 제공

인공지능 앞에 선 인간은 늘 혼란스럽다. AI 기술의 발전은 어디까지 온 걸까. 챗GPT가 잠깐의 유행으로 끝날까. 잠시 끓어올랐다 식어버리고 마는 걸까. 아니면 스마트폰처럼 새 시대의 이정표가 되는 걸까. 챗GPT 이전과 이후로 인간 삶의 모습을 가르게 될까.

인간은 인간의 뇌와 가장 유사한 뇌를 만들고자 애썼다. 챗GPT는 1분이면 어느 분야건 뚝딱 지식을 제공한다. AI는 점점 똑똑해지고 있다. 일상 전반에도 스며들기 시작했다. AI와 공존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러나 인간 같은 기계는 무섭다. 기계 같은 인간은 무기력하다. 중간 어디쯤에서 만나야 한다. 인간이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갖춰야 하는 이유다. 역사적으로 기술혁명은 인류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했다.

세상은 지금 빛의 속도로 변하고 있다. 세계열강들은 디지털 패권 전쟁으로 치열하다. AI 경쟁력을 통한 싸움을 가속화하고 있다. AI 주도권을 쥐기 위해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미래의 국가 판도를 좌우할 힘이기 때문이다. AI 기술력과 공급망은 세계 경제 주도권을 좌우하게 된다. 곧 미래 국가 경쟁력이다. AI에 국가 미래가 걸렸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1. 이을성 SSG에너텍 대표

[충북일보] 건물에 발생하는 화재는 곧 인명 피해로 이어진다. 최근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의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대량의 타이어가 타며 가연 물질이 나온 것도 화재 진압 어려움의 원인이었지만 공장의 조립식 샌드위치 패널 구조도 한몫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대형 화재 발생 시 피해를 키우는 요인으로 꼽혀 온 가연성 건축자재 사용 제한 건축법 개정안이 지난해 2월 11일 본격 시행됐다. 개정안에 따라 건축물 내·외부의 마감재와 단열재, 복합자재 심재 모두 화재 안전성 확보가 의무화됐다. 강화된 법 개정으로 준불연·불연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충북도내 선도적인 제품 개발로 앞서나가는 기업이 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에 위치한 ㈜SSG에너텍은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고효율의 건축자재를 개발·제조하는 종합건축자재 전문기업이다. 특히 주력 제품인 'IP패널(Insulation Panel: 동적내진설계용 준불연단열일체형 패널)'은 마감재와 단열재를 일체화한 외단열 마감 패널이다. 이을성(59) SSG에너텍 대표는 "단열·내진·준불연 세 가지 성능을 충족하면서 일체화된 단열·마감재는 SSG에너텍이 유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