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윤 대통령, 민주주의 정상회의 공동 주최

'경제성장과 함께하는 번영' 주제 본회의 주재
국제사회 자유·번영 연대 의지 강조할 듯
안보실장 "국제적 리더십·국격 높이는 계기"

  • 웹출고시간2023.03.23 15:08:17
  • 최종수정2023.03.23 15:08:17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9일 '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본회의에서 '경제성장과 함께하는 번영'을 주제로 첫 번째 세션을 주재한다. 사진은 지난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윤 대통령.

[충북일보]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29~30일 미국, 코스타리카, 네덜란드, 잠비아 정상과 함께 '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공동 주최한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2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일정과 의의, 기대 성과 등에 대해 밝혔다.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자유와 번영을 안겨준 민주주의가 도전에 직면했다는 위기 인식에서 출범해서 지난 2021년 1차 회의가 개최됐다.

이번 2차 회의는 110여 개 국가뿐 아니라 유엔 등 국제기구도 초청된다. 회의는 정상 세션인 본회의와 장관급 세션인 지역회의로 나눠 진행된다.

본회의는 29일에 화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윤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을 포함한 공동 주최국 5개국 정상이 공동으로 개회사를 한 후 5개국 정상이 각각 주재하는 5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윤 대통령은 '경제성장과 함께하는 번영'이라는 주제로 첫 번째 세션을 주재하게 된다.

지역회의는 30일에 대면회의로 진행된다.

한국은 인도-태평양 지역을 대표해 '부패 대응에 있어 도전과 성과'를 주제로 지역회의를 주최한다. 지역회의에는 정부 인사뿐 아니라 시민사회와 학계도 참여하며, 4개의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이번 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경제성장을 모두 이룩한 대한민국의 경험을 공유하며 이러한 목표 달성에 도움을 준 국제사회에 자유와 번영의 연대로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할 예정이다.

김 실장은 "한국은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공동 주최함으로써 범세계적인 이슈인 민주주의 후퇴 문제 해결에 앞장선다는 의미가 있다"며 "이를 통해 국제무대에서 규범과 가치에 대한 실천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국제적 리더십과 국격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제사회의 도움으로 전쟁과 가난을 극복하고 민주화된 선진강국으로 성장한 한국이 그간 축적한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국제사회에 기여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나아가 이러한 기여를 구현하는 방법은 우리 외교의 기틀인 '자유와 연대를 통한 다자외교'라는 것을 재차 보여주는 무대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 실장은 "특히 윤 대통령의 자유·연대 비전을 구체적으로 이행하는 모습을 국내·외적으로 보여줌으로써 한국에 대한 정책적 신뢰도를 제고하는 장이 될 것"이라며 "이번 정상회의는 한국이 민주주의 증진에 기여하는 국제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1. 이을성 SSG에너텍 대표

[충북일보] 건물에 발생하는 화재는 곧 인명 피해로 이어진다. 최근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의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대량의 타이어가 타며 가연 물질이 나온 것도 화재 진압 어려움의 원인이었지만 공장의 조립식 샌드위치 패널 구조도 한몫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대형 화재 발생 시 피해를 키우는 요인으로 꼽혀 온 가연성 건축자재 사용 제한 건축법 개정안이 지난해 2월 11일 본격 시행됐다. 개정안에 따라 건축물 내·외부의 마감재와 단열재, 복합자재 심재 모두 화재 안전성 확보가 의무화됐다. 강화된 법 개정으로 준불연·불연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충북도내 선도적인 제품 개발로 앞서나가는 기업이 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에 위치한 ㈜SSG에너텍은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고효율의 건축자재를 개발·제조하는 종합건축자재 전문기업이다. 특히 주력 제품인 'IP패널(Insulation Panel: 동적내진설계용 준불연단열일체형 패널)'은 마감재와 단열재를 일체화한 외단열 마감 패널이다. 이을성(59) SSG에너텍 대표는 "단열·내진·준불연 세 가지 성능을 충족하면서 일체화된 단열·마감재는 SSG에너텍이 유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