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한·일, 안보·경제·문화 교류 협력 증진"

85분간 소인수·확대회담 후 공동기자회견
윤 대통령 "협력의 새 시대…셔틀외교로 적극 소통"
기시다 총리 "일·한 관계 정상화 커다란 한 걸음"

수출규제 해제 및 한·미·일 핵억지력 대처력 강화

  • 웹출고시간2023.03.17 10:03:02
  • 최종수정2023.03.17 10:03:02
[충북일보]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안보, 경제, 인적·문화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증진시키기로 했다.

방일 중인 윤 대통령은 16일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했다. 정상회담은 오후 4시 50분부터 6시 15분까지 85분간 소인수 회담과 양국 관계 전반을 논의한 확대 회담으로 진행됐다.

윤 대통령은 회담 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국과 일본은 자유, 인권, 법치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 경제, 글로벌 어젠다에서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협력해야 할 파트너"라며 "저와 기시다 총리는 한·일 관계를 조속히 회복 발전시켜 나가자는데 뜻을 같이했다"고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의 미래를 함께 준비하자는 국민적 공감대에 따라 안보, 경제, 인적·문화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논의를 더욱 가속화하기로 했다"며 "양국의 풍요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경제 안보와 첨단 과학뿐만 아니라 금융·외환 분야에서도 머리를 맞대고 함께 고민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외교, 경제 당국 간 전략대화를 비롯해 양국의 공동 이익을 논의하는 협의체들을 조속히 복원하기로 합의했다"며 "앞으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차원의 한일 경제안보대화 출범을 포함해 다양한 협의체와 소통을 이어나가기를 기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 발표를 계기로 양국이 미래지향적 발전 방향을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며 "오늘 일본은 3개 품목(불화수소·불화 폴리이미드·포토레지스트) 수출규제 조치를 해제하고 한국은 WTO 제소를 철회했다"고도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일본경제단체연합회가 경제교류 활성화를 위해 '미래 파트너십 기금'을 창설하기로 한 점도 언급 "이번 기금의 설립이 양국의 미래지향적 협력을 위한 의미 있는 교류와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지원해 주시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회담은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의 정신을 발전적으로 계승해 양국 간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한·일 간 협력의 새 시대'를 여는 첫걸음이 됐다"며 "앞으로도 우리 두 정상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필요하면 수시로 만나는 셔틀외교를 통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시다 총리는 "윤 대통령의 일본 방문은 일한 관계의 정상화에 있어서 커다란 한걸음이 되는 방일이 됐다"며 "정치, 경제, 문화 등의 분야에서 교류가 힘차게 확대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 있어서 현재 전략 환경 속에서 일·한 관계의 강화는 시급하다는 점, 그리고 1965년에 국교 정상화 이래에 우호 협력 관계의 기반에 입각해서 일·한 관계를 더욱더 발전시켜 나가는데 의견을 일치했다"고 전했다.

기시다 총리는 "양국 관계에 관해서는 광범위한 분야에서 정부 간에 소통을 활성화시켜 나가는데 일치했다"며 "우선 지금까지 장기간 중단됐던 일한 안보대화, 일·한 차관 전략대화의 조기 재개, 고위급 일본, 한국, 중국 프로세스를 조기에 재가동하는 중요성에 대해서 의견의 일치를 봤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미래 파트너십 기금' 창설과 관련 환영 입장을 밝힌 뒤 "정부로서도 미래를 짊어지는 젊은이들의 교류를 계속해서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금 양국의 교류가 회복돼 양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수에서 일본과 한국은 서로에게 가장 많은 인원수를 차지하고 있다"며 "앞으로 인적 교류의 활성화, 관계 개선의 선순환이 더욱더 가속화 할 것을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엄중한 안보 환경에 대해서는 "북한에 대한 대응에 대해서는 일·미 동맹, 한·미 동맹, 핵억지력 대처력을 더욱더 강화하고 일본-한국, 그리고 일본-한국-미국 3국 간에도 안보협력을 강력히 추진하는 것의 중요성을 확인했다"고 역설했다. 서울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1. 이을성 SSG에너텍 대표

[충북일보] 건물에 발생하는 화재는 곧 인명 피해로 이어진다. 최근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의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대량의 타이어가 타며 가연 물질이 나온 것도 화재 진압 어려움의 원인이었지만 공장의 조립식 샌드위치 패널 구조도 한몫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대형 화재 발생 시 피해를 키우는 요인으로 꼽혀 온 가연성 건축자재 사용 제한 건축법 개정안이 지난해 2월 11일 본격 시행됐다. 개정안에 따라 건축물 내·외부의 마감재와 단열재, 복합자재 심재 모두 화재 안전성 확보가 의무화됐다. 강화된 법 개정으로 준불연·불연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충북도내 선도적인 제품 개발로 앞서나가는 기업이 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에 위치한 ㈜SSG에너텍은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고효율의 건축자재를 개발·제조하는 종합건축자재 전문기업이다. 특히 주력 제품인 'IP패널(Insulation Panel: 동적내진설계용 준불연단열일체형 패널)'은 마감재와 단열재를 일체화한 외단열 마감 패널이다. 이을성(59) SSG에너텍 대표는 "단열·내진·준불연 세 가지 성능을 충족하면서 일체화된 단열·마감재는 SSG에너텍이 유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