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포근해지는 날씨엔, "걸어서 제천속으로…"

눈길 사로잡는 비경부터 다양한 음식까지

  • 웹출고시간2023.03.09 11:26:36
  • 최종수정2023.03.09 11:26:36
[충북일보] 제천시가 부쩍 따뜻해진 날씨를 맞아 지역 내 경치 좋고 걷기 편한 길 소개에 나섰다.

지대가 높고 산세가 깊은 제천은 과거부터 중부내륙 '비경'으로 통했다.

여기에 국토 중앙에서 3개의 철도노선과 2개의 고속도로가 관통해 교통 요충지로 꼽히며 지금까지도 많은 여행자의 눈과 발을 사로잡고 있다.

시는 이러한 입지적, 자연환경 강점을 앞세워 자드락길, 삼한의 초록길, 월악산 국립공원 등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 삼한의 초록길 ~ 의림지(왕복 5㎞, 1시간30분)

청전동 그네공원에서 '삼한의 초록길'을 쭉 걸어 오르다 보면 의림지뜰 사이 경관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에코브릿지'에 다다른다.

전망대에 올라 수천 년간 이어진 의림지뜰을 감상하고 걸어올라가면, 명승 '의림지와 제림'의 시원한 전경이 눈 앞에 펼쳐진다.

좌측으로 걸음을 옮기면 '용추폭포'가 뿜어내는 굉음과 아찔한 높이의 유리전망대를 지날 수 있다. 안쪽으로 더 들어가면 의림지를 쭉 돌 수 있는 데크다리가, 밖으로 나와 의림지 쪽을 거닐면 '의림지역사박물관' 누워라 정원 내 다양한 모양의 해먹, 그네, 의자 등에서 한숨 돌릴 수 있다.

△의림지솔밭공원 ~ 용두산산림욕장(왕복 5㎞, 1시간30분)

세명대 들어가기 전 '솔밭공원'부터 '제2의림지 비룡담 저수지', '의림지한방치유숲길(용두산 산림욕장)'을 걷는 길로, 방둑(堤)과 물(川)의 도시다운 특색을 온전히 가지고 있다. 2021년 조성해 길이 깨끗하고 편리하며 야간경관과 CCTV가 곳곳에 설치되어 있어 밤에 가면 더욱 아름다운 장소기도 하다.

△북부권 배론성지(왕복 3㎞, 1시간 이내)

지형이 배의 밑바닥을 닮았다 해서 '배론'이라는 이름을 가진 이곳은 조선시대 천주교 신앙촌이다.

땀의 순교자 최양업 토마스 신부의 묘소와 국내 최초 신학당 '성요셉 신학교'등이 있어 성지(聖地·holy ground)로 지정됐다. 산으로 둘러싸여 요새 같은 환경을 가졌고, 성지인 만큼 나무, 꽃 등 조경이 아름다워, 봄, 가을철 관광객이 붐빈다.

차로 10분 거리에 포레스트 리솜, 박달재 자연휴양림이 위치해 있어 함께 가보면 더욱 좋다.

△청풍호자드락길 1~7코스(편도 기준 총 58㎞, 23시간 소요)

자드락길은 '산기슭 비탈진 땅에 난 좁은 길'을 일컫는 말로, 시는 지난 2011년경 청풍호반을 끼고 도는 아름다운 길을 선정해 '청풍호자드락길'로 명명하고 이를 관리하고 있다.

자드락길에 접어들면 분기점마다 이정표가 세워져 있으니 이를 참고하면 된다.

이 밖에도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국립제천치유의 숲(청풍면 학현소야로 590)을 운영해 산림복지를 통한 국민 복리 증진을 도모해 나가고 있다.

△월악산국립공원(송계계곡) 야영장 일원(왕복 6㎞, 1시간 45분)

월악산 국립공원에서 운영하는 닷돈재야영장부터 덕주야영장까지를 아우르는 길이다.

계곡물을 따라 와룡대, 팔랑소, 망폭대(교), 수경대 등 송계8경의 아름다운 경치와 사사자구층석탑, 덕주산성 등 보물같은 문화재가 곳곳에 있다.

△제천여행도 식후경, 미식 도시 즐기기

제천여행의 백미는 미식이다. 예부터 충청·강원·경상 접경지로 3도 주민의 입맛을 사로잡았던 만큼 음식에는 진심이다.

특히 시는 밥상이 약이 되는 채소 '약채락(藥菜樂)' 16개소와 맛에 진심 제천시가 꼽은 '제천맛집' 31선, 먹는 여행 '가스트로투어', 명동갈비골목 '고기로'등 각종 미식브랜드를 선정·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 제천여행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제천시 문화관광 누리집(https://tour.jecheon.go.kr)을 참고하거나 제천시관광정보센터(641-6731~3) 또는 제천시관광협의회(647-2121)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제천은 선사시대부터 역사시대까지 깊고 오래된 역사만큼이나 매력이 많은 도시"라며 "포근해지는 봄 날씨, 과거의 멋과 현재의 맛이 공존하는 제천으로 여행을 계획해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조길형 충주시장 "부담 없는 시민골프장 추진"

[충북일보] 조길형 충주시장이 공익적 차원에서 시민골프장 조성 계획을 세우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싸진 골프장 요금과 관련해 시민들이 골프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하겠다는 취지인데, 갑론을박이 뜨겁다. 자치단체장으로서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시민골프장 건설 계획을 어떤 계기에서 하게됐는지, 앞으로의 추진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여부에 대해 들어보았다. ◇시민골프장을 구상하게 된 계기는. "충주의 창동 시유지와 수안보 옛 스키장 자리에 민간에서 골프장 사업을 해보겠다고 제안이 여럿 들어왔다. '시유지는 소유권 이전', '스키장은 행정적 문제 해소'를 조건으로 걸었는데, 여러 방향으로 고심한 결과 민간에게 넘기기보다 시에서 직접 골프장을 만들어서 시민에게 혜택을 줘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충주에 골프장 많음에도 정작 시민들은 이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 안타까웠다." ◇시민골프장 추진 계획은. "아직 많이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오랜 기간의 노력을 들여 전체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볼 수 있는 시민의 공감을 확보했다. 골프장의 필요성과 대상지에 대해 시민들이 고개를 끄덕여 주셨다. 이제는 사업의 실현가능성 여부를 연구하는 용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