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청호 수상 교통사업 추진 '표류중'

옥천군, 사업예산 확보하고도 발만 '동동'

  • 웹출고시간2023.02.21 19:11:54
  • 최종수정2023.02.21 19:11:54

옥천군 대청호 친환경 수상 교통망 구축도.

[충북일보] 옥천군이 대청호 친환경 수상 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정부 예산을 확보하고도, 담당 기관인 금강유역환경청과 협의를 제대로 하지 못해 사업 추진에 애를 먹고 있다.

군은 대청호 주변 마을 주민의 통행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안남면 연주리~옥천읍 수북리~안내면 장계리~군북면 막지리를 연결하는 친환경 수상 교통망(26km)을 2025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이 지역(석탄·오대·수북·장계·막지·소정·연주리) 주민은 1980년 대청댐 건설로 도로가 사라져 40년 넘게 통행에 불편을 겪으며 살아왔다.

군은 대청호 주변 주민의 교통 불편을 해결할 목적으로 대청호 친환경 수상 교통망 구축 계획을 세워 지난해 지방소멸 대응 기금 공모에서 110억 원의 정부 예산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선착장과 임시 계류장 등 관련 시설을 조성하고 40인승 도선 2대를 건조해 운항하는 내용이다. 도선 건조(2대)에 50억 원, 관련 시설 조성에 100억 원의 예산이 들어갈 것으로 군은 예상한다.

그러나 이 같은 군의 계획은 환경부의 '팔당·대청호 상수원 수질보전 특별대책지역 지정 및 특별종합대책' 고시 개정으로 무난하게 추진할 것 같았으나 환경부 산하이자 담당 기관인 금강유역환경청의 제동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선 '지방환경 관서의 장과 협의해야 한다'는 고시 개정 내용에 따라 금강유역환경청과 협의해야 하는데, 도선 운항의 목적 등에서 이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금강유역환경청은 '도로를 통한 차량 통행이 곤란한 지역'과 도선을 이용한 교통 연계성에 관해 적합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실제 차량 통행이 불편한 지역의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선착장으로 재검토, 불법 쓰레기 투기 대책 마련 등 전반적이고 세세한 환경관리계획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금강유역환경청과 협의 과정에서 관광자원과 연계한 생태관광 활성화 방안에 많은 부분을 설명하는 등 브리핑에 부족함이 있었음을 인정하고 있다.

이에 금강유역환경청과 재협의를 통해 대청댐을 건설로 인한 지방도 589호선 폐지로 교통 불편을 겪는 인근 주민의 교통수단이라는 점을 포함한 도선 운항의 적절성을 적극적으로 설명할 방침이다.

선착장 설치와 운영에 관한 계량적 예측자료도 세세하게 제시하고, 오수·쓰레기 처리 문제 등 환경관리계획도 보강해 협의에 나서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지방도 폐지로 대청호 주변 주민의 교통 불편이 매우 크고, 대청호를 따라 조성한 향수 호수길 이용객들의 응급 상황 때 회귀노선도 없어 위험천만한 상황을 맞이할 수 있다"며 "환경부로부터 승인받고도 정작 지방 관서와 협의하지 못해 답답하지만, 이해와 협력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도록 더 애를 쓰겠다"고 밝혔다. 옥천 / 김기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