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10.12 11:06:49
  • 최종수정2022.10.12 11:06:49
청정지역인 충북 괴산은 다양한 농산물뿐만 아니라 천혜의 조건을 갖춘 버섯재배지로 다양한 버섯이 생산되고 유통된다. 괴산군에서 재배되고 있는 다양한 버섯을 알리기 위해 설립된 괴산 버섯랜드가 있어 소개한다.

괴산군 청천면에 위치한 버섯랜드는 청천 푸른내시장을 지나 청천사거리에 있어 눈에 띈다. 주차장은 버섯랜드를 마주하고 왼쪽에 있으니 주차 후 편리하게 이용하면 된다.

버섯랜드는 넓은 광장과 무대, 버섯전시장, 체험장, 어린이놀이터, 유통센터로 구성돼있다. 버섯전시장은 잠시 운영이 중단된 상태다.
버섯랜드에는 나무가 붉게 물들었고 편한 의자도 있어서 가을 여행으로 쉬어 가기 좋다. 버섯랜드는 버섯을 주제로 한 공간이기 때문에 곳곳에서 버섯을 볼 수 있다. 필자도 우연히 차를 타고 지나가다가 예쁜 버섯을 보고 둘러보게 됐는데 이 예쁜 버섯들과 함께 사진을 찍어도 좋다.

버섯으로 꾸며진 공간은 귀여운 버섯이 의자가 되기도 하고 공원에 버섯이 가득하다. 귀여운 버섯들을 보니 스머프마을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버섯은 종류도 다양한데 각 버섯마다의 특징을 살려서 디테일하게 꾸몄다. 나무에서 자라는 표고버섯과 땅에서 자라는 망태버섯, 송이버섯, 싸리버섯, 능이버섯, 백색의 알에 싸여 있다가 윗부분을 뚫고 자라는 달걀버섯 등 다양한 모양의 버섯들을 살펴볼 수 있다.
공원에 집모양의 쉼터가 있어 돗자리를 펴고 간식을 즐겨도 좋고 버섯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전시해 놓은 전시관도 있지만 전시관은 휴관상태라 아쉬웠다.

전시관 건물 기둥에는 귀여운 스머프와 함께 버섯들이 그려져 있어서 아이들도 흥미롭게 돌아볼 수 있다.

전시관 아래 공간에는 버섯을 주제로 한 트릭아트가 그려져 있다. 트릭아트에서 커다란 송이버섯을 낚아 올리는 재미있는 사진도 남길 수도 있다.
전시관과 유통센터사이에는 어린이 놀이터가 있는데 그네와 미끄럼틀 등 복합 놀이공간과 공중놀이기구가 설치돼 있다. 그리고 놀이터 곳곳에서도 버섯조형물과 버섯이름이 적힌 다양한 버섯을 만나며 버섯에 대해 알아가기도 한다.

놀이터에서 가장 스릴 있는 공중놀이기구는 한 번 타고 내려오면 다시 줄을 잡고 올라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긴 하지만 아이들은 짚라인처럼 생긴 이 놀이기구를 타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마지막으로 버섯랜드 유통센터를 둘러봤다. 이곳에서 다양한 버섯과 농특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표고버섯, 송이버섯, 싸리버섯에 대한 효능과 저죽염에 관한 배너가 세워져 있으니 버섯의 효능에 대해 알 수 있다.

판매장 내부는 물건이 깔끔하게 정리돼있고 대표상품인 능이버섯, 싸리버섯, 표고버섯, 송이버섯 등 다양한 버섯을 만나볼 수 있다. 능이버섯은 렌티안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항암효과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 특히 위암에 효능이 좋다고 한다. 혈액을 맑게 해주는 성분이 있어 심혈관 질환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버섯이다.

표고버섯은 말리면 식이섬유가 약 8배나 증가하고 소량으로 포만감을 유지하고 칼로리도 적어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비타민B1와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고 뇌신경의 성장을 촉진하는 비타민D가 풍부한 버섯이다.
판매장에서는 생버섯 외에도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건버섯이나 건나물이 있으니 용도에 따라 구입할 수 있다. 버섯 외에도 자연산 약초나 건나물, 백숙용 약초, 칡, 꿀, 곡물, 고추장, 된장, 청국장, 과일 등 지역에서 나는 농산물을 저렴하게 살 수 있다.

버섯을 테마로 조성된 괴산 버섯랜드는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놀이터도 있고 예쁘게 꾸며진 공원은 나들이 장소로도 좋다. 판매장에서는 다양한 버섯과 함께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으니 특별한 가족나들이 장소를 찾는다면 버섯랜드로 떠나면 어떨까.

/충북도SNS서포터즈 황은미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