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윤희근 후보자, 서울 아파트 갭 투기 확인"

김교흥 의원 경찰청장 인사청문회서
"실거주 기록도 없어…매우 부적절"
임호선 의원 "치안현장서 장관이 회의 주재 위법" 지적
윤 "청장 취임하면 심도있게 검토해 판단"
민관기 전 직협 회장 "경찰관 95%가 경찰국 신설 반대"

  • 웹출고시간2022.08.08 17:54:39
  • 최종수정2022.08.08 17:54:39
[충북일보] 충북 출신의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서울 동대문구 아파트 재투자 갭 투기로 3억 원이 넘는 시세차익을 얻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김교흥(인천 서갑) 의원은 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윤 후보자가 아파트 재건축 갭 투기를 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윤 후보자는 지난 2002년 4월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의 한 아파트를 약 7천 만 원의 전세를 끼고 매입했다. 그 사이 5년 만에 재건축이 진행됐고 2015년 10월에 4억9천만 원에 매각됐다"며 "거래를 통한 시세차익은 3억1천400만 원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윤 후보자는 약 14년 동안 해당 아파트에서 거주한 적이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충북청 발령기간과 중국 파견근무 기간 총 3년은 실거주를 못 할 상황이었지만, 나머지 11년간의 기간은 모든 근무지와 주소지가 서울이었다"며 "특히 중국 파견근무(2007년 8월~2011년 1월) 이후는 자녀교육을 위해 강남에서 거주했는데, 이때부터는 실거주 의사가 전혀 없던 것으로 파악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재건축 사업 전망이 좋은 아파트를 전세 끼고 구매하는 것은 갭 투기의 전형적인 행태"라고 재차 지적했다.

김 의원은 "2015년 매각 시점에도 윤 후보자는 서울청에 근무 중이었다", "실거주하지 않으면서 재건축 갭 투기로 수 억 원의 차익을 얻은 것은 공직자로서 매우 부적절한 처신"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윤 후보자는 "실제로 거주하지 않았다. 최초 구입 당시에는 거주 목적으로 구입했는데 전세 기간을 끼고 있다 보니 바로 입주를 못했다", "공교롭게도 제가 그때 당시 승진이 돼 지방전출을 가게 되고 연달아 국외유학을 가게 된다. 일련의 사정이 겹쳐 들어가 살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경찰청 차장 등을 역임한 민주당 임호선(증평·진천·음성) 의원은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동자 파업 관련 대응 회의와 관련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회의를 주재한 점을 들어 윤 후보자의 부적절한 처신을 지적했다.

임 의원은 "(지난) 7월 19일 대우조선(해양) 파업 현장 다녀오지 않았는가"라며 "치안 현장을 직접 장관이 지시하고 20일 회의를 주재하는 게 행안부 장관 사무 범위에 속하는 내용인가"라고 물었다.

이어 "행안부 장관이 직접 치안 현장에서 치안 사무를 수행하고 그걸로 부족해서 경찰청장 후보자를 포함한 지방청장까지 회의를 주재하는 이 자체가 위법하다는 것"이라며 "이게 은밀하고 비밀스러운 경찰 통제"라고 꼬집었다.

윤 후보자는 "지적하는 부분에 충분히 공감한다"며 "제가 향후 청장에 정식으로 취임하면 이와 같은 사안에 있어 더 심도있게 검토해서 판단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날 증인으로 채택된 민관기 전국경찰직장협의회 회장은 화상을 통해 "경찰관 95%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 회장은 민주당 오영환(의정부 갑) 의원이 경찰대와 비(非)경찰대 출신 간 갈라치기에 대해 질문하자 "29년 동안 경찰로 근무하면서 비(非)경찰대와 경찰대라는 말을 이번에 처음 들었다. 정치권에서 경찰을 비경찰대와 경찰대로 분류하려는 것 같은 의구심이 든다"고 밝혔다.

오 의원이 "윤 후보자가 경찰청장이 되면 부당한 외압, 불법적 수사 지휘가 있을 때 거부할 수 있겠는가"라고 묻자 민 회장은 "오늘 오전 후보자가 경찰의 중립성과 책임성에 대해 말했다. 믿고 싶다"고 답변했다. 서울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