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의회 원구성 갈등 봉합

제2부의장 재선거 통해 김학서 의원 선출

  • 웹출고시간2022.07.06 10:23:36
  • 최종수정2022.07.06 11:36:34

김학서 제2부의장, 유인호 운영위원장, 임채성 행복위원장, 이순열 산건위원장과, 이소희 교육위원장, 안신일 예결위원장, 김광운 윤리위원장.

[충북일보] 원구성을 둘러싼 세종시의회 여야 갈등이 논란이 된 제2의 부의장을 국민의힘이 요구한대로 재선출함에 따라 개원 6일만에 일단락됐다.

세종시의회는 지난 5일 밤늦게 제2부의장을 재선출하기로 합의하고 투표에 들어가 국민의힘 원안대로 김학서 의원(사진)을 선출했다.

앞서 제2부의장에 선출된 김충식 의원은 부의장직을 사임했고 곧이어 실시된 재투표에서 김학서 의원은 재적의원 20명 전원의 찬성을 받아 제2부의장으로 선출됐다.이날 제2부의장 투표에 앞서 김광운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1일 실시된 상병헌 시의장 투표 당시 만장일치 약속을 저버린 것에 대해 사과했다.

김 원내대표는 "양당의 신뢰와 믿음을 굳건히 하기 위해 국민의힘은 앞으로 양당 간 협의한 사안은 반드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며 "상병헌 의장과 선배, 동료 의원들께 거듭 양해를 구한다"고 밝혔다.

상임위원장 선출도 모두 마무리 됐다.

의회운영위원장 유인호(민주당), 행정복지위원장 임채성(민주당), 산업건설위원장 이순열(민주당), 교육위원장 이소희(국민의힘) 의원이 각각 선출됐다.

2개 특위도 구성됐다. 윤리특별위는 위원장 김광운(국민의힘), 부위원장 여미전 의원(민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위원장 안신일(민주), 부위원장 김충식 의원(국민의힘)이 각각 선임됐다.

이로써 제2부의장 선출을 놓고 정면충돌하면서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개원식에 불참하는 등 개원초부터 원구성에 갈등을 빚은 세종시의회는 6일만에 정상화됐다.

이처럼 세종시의회가 예상보다 빨리 봉합단계에 접어든 데에는 개원초부터 감투싸움만벌인다는 시민단체의 비난 여론이 높은데다 의회 내부적으로도 초반부터 갈등양상을 빚는 모습을 보이면 대외적인 위상에도 문제가 있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여야가 대승적인 결정을 내린 것으로 분석됐다.

세종 / 김정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