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6.12 15:58:09
  • 최종수정2022.06.12 15:58:09
[충북일보] 6·1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압승했다. 충북 상황도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청주시의회만 달랐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절반씩을 나눠가졌다. 42석 중 21석을 양 당이 서로 나눠 가졌다. 좋은 의미에서 힘의 균형이 맞춰진 셈이다. 하지만 나쁜 의미론 갈등의 예고나 다름없다. 이미 불똥이 아주 엉뚱한 곳으로 튀고 있다. 청주시의회 전반기 의장 선출을 두고 거대 양당이 팽팽한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양 당이 확보한 의석수가 같다 보니 전반기 의장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통해 선출된 청주시의원은 42명이다. 그런데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각각 21명씩 동수다. 시의회의장 자리를 놓고 치열한 샅바싸움이 예고된 상황이다. 실제로 전반기 원 구성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이 가시화 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전·후반기 의장을 모두 차지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전반기 의장 후보로 거론되는 6선의 김병국 의원은 의장출마를 공식화했다. 4선의 박정희 의원도 출마가 유력하다. 민주당에서는 3선의 남일현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이중 김 의원은 6선에다 69세로 최연장자다. 여야 의석 동수에도 국민의힘이 의장을 해야 한다는 주장엔 나름 논리가 있다. 비록 동수라 하더라도 선수와 나이에서 유리하기 때문이다. 투표에서 동수가 나올 경우 다선후보, 연장자 후보 선출 규정에 따라야 한다. 후반기 의장도 국민의힘 의원들이 맡을 가능성이 높다. 그 이유는 5선의 이완복 의원을 들고 있다. 이 의원이 민주당의 5선 김기동 의원과 선수는 같지만 나이가 더 많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이 전후반기 의장자리를 모두 차지할 수 있다고 보고 있는 이유는 여기 있다.

민주당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분위기다. 국민의힘의 적극 공세에 대응태세를 갖추기 시작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지난 9일 박완희 청주시의원을 시의회 민주당 원내대표로 선출했다. 민주당 시의원 당선인들은 전날 충북도당 대회의실에서 당선자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이장섭 충북도당위원장(국회의원)이 참석했다. 박문희 청주시상당구지역위원장 직무대행도 나왔다. 당선자들은 표결을 통해 박완희 시의원을 원내대표로 선출했다. 박 원내대표는 "청주시의회 민주당 시의원들의 변화와 혁신을 통해 민주당의 가치를 바로 세우고,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시의회,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을 강화하는 시의회, 다양한 교육과 현장 간담회를 통한 민생 현안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여야 동수 의석 상황에서 야당 지방의회 원내대표의 역할은 아주 중요하다. 박 원내대표는 강경모드로 시의회 원구성 협상에 나설 방침이다. 원구성 협상에서 강경기조를 예고했다. 청주시의회의 험로가 예상되는 대목이다.

일단 3대 청주시의회엔 다수당이 없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전·후반기 의장직을 나눠 가질 가능성이 크다. 물론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다. 청주청원 통합시 결정된 '상생발전 협의사항'에 따르면 전반기엔 청원군 지역 의원이, 후반기에 청주시 지역 의원이 맡는 게 순서로 돼 있다. 물론 이번에도 적용될지 관심사다. 의장직은 여야 모두 다선의원 위주로 당내에서 선출한다. 단독 후보일 경우 추대하는 방식도 있다. 하지만 대개는 후보자가 많아 의원들의 투표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이번처럼 여야가 동수일 땐 더 많은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시의회를 이끌어갈 의장의 무게감이 어느 때보다 크고 막중하다. 각 당을 대표할 수 있는 상징성과 의정활동, 대집행부 업무능력 등이 절대적이다. 도민들은 정당 간 지나친 대결 양상을 원하지 않는다.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은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다. 스스로 원활한 활동을 할 수 있을 만큼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그래야 집행부의 사업이나 정책에 대한 가치평가를 할 수 있다. 여야의 적절한 조율 및 고려, 협상이 필요한 이유다.

청주시의회에서는 다행히 의석 편중 현상이 일어나지 않았다. 지방의회 의석 편중에 대한 시민 우려감을 불식할 좋은 기회다. 시의회는 갈등과 반목 대신 의회의 본질적 책무를 철저하게 실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의결권 행사를 제대로 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