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 도심 전선 지중화 사업 박차

환경개선과 교통 혼잡 개선으로 더 쾌적하게

  • 웹출고시간2022.05.22 15:14:42
  • 최종수정2022.05.22 15:14:42

단양군이 도시미관을 저해했던 각종 전신주와 가공선로의 지중화 사업을 갖는 단양읍 단양중학교 일원.

ⓒ 단양군
[충북일보] 단양군이 뒤죽박죽 엉킨 전선들로 도시미관을 저해했던 각종 전신주와 가공선로의 지중화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군은 단양읍 단양중학교 일원(단양읍 도전리 642∼별곡리 371번지) 380여m 구간에 전선 지중화 사업을 추진해 쾌적한 보행환경 조성과 지역 상권 활성화에 나선다.

총 7억7천500만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국비 20%, 군비 30%, 한전 및 KT, LG유플러스 등 6개 방송·통신사가 50%의 사업비를 부담한다.

군은 올해 1회 추경을 통해 사업 예산을 확보했으며 지난주 한국전력 포함 각 통신사와 일정을 조율하고 세부 협약을 체결했다.

오는 하반기 착공 전까지 2회에 걸쳐 주민설명회를 진행하며 내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지중 케이블 포설과 전주 철거를 진행할 계획이다.

군은 교통 혼잡이 예상되는 도전리 642번지 일원에 이번 지중화 사업과 함께 도로 확장공사도 검토 중이다.

사업 대상지 인근에는 단양중학교가 위치해 있으며 신규 공동주택이 건설 중으로 두 사업이 연계 추진 될 경우 학생들의 통학 환경이 개선되고 예상되는 교통 혼잡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지난해 3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매포지구대부터 효자각까지 550m 구간 케이블 포설과 전주 철거를 실시하는 등 매포읍 전선 지중화 사업을 완료했다.

특히 이 사업은 충북형 '농시(農市)' 사업 1단계에 선정된 '매화향기 중심가로 조성사업'과 연계 추진되며 매포읍 도심이 눈에 띄게 정돈돼 주민들의 호평이 이어졌다.

군은 단양읍 별곡로 7, 8길 일원 300여m 구간에 지중화 사업도 올해 9월 착공해 내년 9월 준공을 계획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단양읍 전선 지중화 사업을 포함한 도심 경관개선 사업들은 주민들이 원하는 숙원사업"이라며 "쾌적하고 안전한 정주 여건 조성을 위해 관련 연계사업 발굴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기초현황 분석과 사업 우선순위를 고려해 도심지 미관을 저해하는 전선·통신선에 대한 지중화 사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