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직지세계화' 국제사회가 지원한다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 'From Jikji to Gutenberg'
미국 국립인문재단 기금사업 선정… 2023년까지 1억원 지원

  • 웹출고시간2022.05.05 12:02:01
  • 최종수정2022.05.05 12:02:01
[충북일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세계기록유산(Memory of the World)인 불조직지심체요절(이하 '직지')이 전 세계의 영향력 있는 25개 기관이 참여하는 국제 연구프로젝트를 통해 재조명된다.

청주시(시장 한범덕)와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는 미국 유타대학교와의 공동연구 프로젝트인 'From Jikji to Gutenberg' 프로젝트가 미국 국립인문재단(National Endowment for the Humanities, NEH)의 기금사업으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한국참여 프로젝트로서는 최초로 2023년까지 미화 7만5천 달러(한화 약 1억 원)를 지원받게 됐다.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UNESCO International Centre for Documentary Heritage, ICDH)는 지난 2020년 우리나라 정부(행정안전부, 청주시)와 유네스코와의 협정(조약 2427호)에 따라 설립됐다.

금속활자로 인쇄된 책 가운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직지'는 고려 우왕(禑王) 때인 1377년 인쇄된 불교 경전으로, 현재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단 한 권만 남아 있다.

직지는 독일의 구텐베르크 성경보다 78년 앞선다. 유네스코는 직지의 인류 보편적 가치와 인류 문화사에 미친 영향을 인정해 2001년 구텐베르크 성경과 함께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한 바 있다.

'From Jikji to Gutenberg' 프로젝트가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연구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미국 국립인문재단의 기금사업에 선정된 것은 직지로 대표되는 우리나라의 우수한 기록문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높은 관심을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965년 설립된 미국 국립인문재단은 연방정부 차원의 인문학 진흥기금을 운용하는 기관이다.

매년 미화 약 2억 달러(한화 약 2천500억 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해 아카이브와 박물관, 도서관 등 문화 관련 기관들과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인문학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참여하는 사업이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프로젝트의 선정 소식은 'Large group of historians researching oldest surviving printed book'이라는 제목으로 지난 4월 21일 미국의 뉴스 전문 채널(FOX News)를 통해 전해지기도 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미국의 의회도서관과 프린스턴대학교 도서관을 비롯해 독일의 구텐베르크박물관, 유네스코 사무국 등 25개 기관의 과학·인문학 분야 석학 50여 명이 참여한다.

프로젝트를 통해 직지와 구텐베르크 성경으로 대표되는 동서양의 기록유산에 관한 포괄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첨단 과학기술이 접목된 인문학적 접근을 통해 동서양의 인쇄술과 활자술의 기원, 원리 등 그간 밝혀내지 못한 새로운 사실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는 2023년까지 추진되는 1단계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에 따라 후속 연구가 진행되는 만큼 정부와 협력해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계획이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직지와 구텐베르크 성경에 대한 공동연구가 국제사회의 지원으로 진행되는 것은 우리시에서 그동안 추진해 온 직지세계화 사업에 대한 국제사회의 긍정적인 평가"라며 "2023년 준공 예정인 센터 건립을 차질없이 진행해 직지를 통한 국제적인 도시로 청주의 위상을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