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1.25 20:28:57
  • 최종수정2022.01.25 20:28:57
[충북일보] 국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종 분포율이 50%를 넘었다. 확진자 수도 연일 7천 명대를 기록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오미크론 우세종화가 시작된 셈이다. 초등학교 개교와 설 명절 연휴를 감안하면 확산세가 급속히 빨라질 수도 있다. 그러나 정부의 방역체계는 여전히 우려스럽다. 코로나19 변이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충북도내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는 25일 0시 기준 총 129명이다. 지난 6일 처음 발생한 뒤 지난주부터 급격하게 늘고 있다. 충북도는 오미크론 변이 차단에 모든 방역 대응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설 연휴 전 집단 발생시설과 다중이용시설 방역점검을 강화키로 했다. 백신 접종률 제고에도 나서기로 했다. 청소년 백신 접종과 고령층 3차 접종, 개인방역수칙 준수, 연휴 뒤 진단검사(PCR) 또는 자가검사키트 검사 후 일상 복귀 등을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앞으로 오미크론 확진자 폭증은 불가피하다. 설 연휴가 끝나면 확진자 2만 명 시대를 맞을 수도 있다. 정부의 방역 대응체계는 위·중증 환자 집중관리와 사망자 최소화에 맞춰져 있다. 경증·무증상자는 사각지대에 놓일 가능성이 크다. 그런데도 이들을 위한 지역 의료기관에 대한 준비는 여전히 미흡하다. 정부의 방역대응이 성공을 거두려면 정확한 진단과 일관된 원칙이 중요하다. 델타 변이 때처럼 대응하면 오미크론 파고를 넘을 수 없다. 기존 방역 대응 방식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일단 오미크론 전파력이 델타 변이종에 비해 2~4배 높다. 최악의 경우 매일 몇 십 만 명씩이나 되는 국민들을 자가 격리해야 할 수도 있다. PCR(유전자 증폭) 검사가 감당 못 하는 일이 빚어질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나 방역패스를 계속할 수도 없다. 답은 이미 나와 있다. 이제 오미크론 우세종화에 따른 방역 체계 전환이 불가피하다. 정부는 신속항원검사 확대 및 격리 기간 단축을 골자로 하는 방역 체계 전환을 예고한 바 있다. 하지만 정부의 대응을 보면 좀 불안하다. 오미크론 확산 속도를 따라잡지 못한다는 인상마저 준다. 물론 바뀐 방역 대응 체계가 의료 현장에 안착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그래도 1~2주 안에는 방역 방식의 전면적 전환이 필요하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설 연휴 특별 방역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고향 방문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너무나도 한가한 대책이다. 오미크론 확진자는 단기간에 폭증할 수 있다. 무엇보다 대응 속도가 중요하다. 국민 이동권 제한 등으로 해결할 수 없다. 그나마 오미크론의 위중증화 비율이 낮아 다행이다. 델타 변이종의 4분의 1 수준이라는 게 위안이다. 해외 사례에서 볼 때 오미크론 감염자는 급속도로 불어나 정점을 찍은 뒤 가파르게 떨어지는 특징을 보였다. 오미크론 방역 대응 시스템을 최대한 빨리 구축하는 게 방역 성공의 관건이다. 이 국면을 잘 넘기면 코로나19 팬데믹 전환에 대한 기대감도 가질 수 있을지 모른다. 정부가 밝힌 오미크론 대응 체제의 핵심 중 하나가 동네 병·의원 활용이다. 여기서 코로나 환자를 진단·치료토록 하는 것이다. 방역당국이 이미 관련 가이드라인을 전달했어야 했다. 하지만 그러지 못했다.

정부는 26일부터 오미크론 확산이 심각한 4개 지역에서 새로운 대응체제에 들어간다. 이르면 이달 말 전국적으로 확대키로 했다. 더 서둘러야 한다. 의료 현장에서 새 체계가 안착하려면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 경증이나 무증상 재택 치료자에 대한 준비도 미흡한 상태다. 설 연휴가 끝날 무렵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아무도 모른다. 충북에서 오미크론 검출률은 앞서 밝힌 대로 50%를 넘었다. 조만간 80%를 넘길 것으로 예측된다. 정부는 가능한 빨리 오미크론의 확산 속도에 걸맞은 방역체계로 전환해야 한다. 병·의원의 의료 인력은 언제나 제한적이다. 재택환자 야간 모니터링은 어떻게 할 것인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호흡기 전담 클리닉에서도 먹는 치료제를 처방할 수 있어야 한다. 코로나 진료 병·의원에 대한 적절한 보상도 마련돼야 한다. 그래야 새 방역체계가 안착할 수 있다. 정부가 속도를 내 대비할 게 많다. 늦은 만큼 더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더 이상 코로나 방역 실패는 없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