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1.25 11:15:57
  • 최종수정2022.01.25 11:15:57
[충북일보] 진천군보건소(소장 김민기)가 군민 모두가 행복한 건강도시 생거진천 구현을 위해 다양한 신규 보건의료서비스 사업을 추진한다.

주민들의 쾌적한 공공보건시설 이용을 위해 광혜원 건강증진형 보건지소 시설 증축과 덕산보건지소 개보수 사업을 추진한다.

광혜원보건지소를 268㎡ 규모로 2층을 증축하고 1층 46㎡을 면적을 개보수 하는데 약 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덕산보건지소는 1억5천만 원을 들여 390㎡ 면적을 개보수한다.

이는 지역사회건강조사 건강행태 지표 분석 결과, 덕산읍과 광혜원면 주민의 흡연율, 음주율, 비만율, 복부비만율, 대사증후군 발견율이 높게 나타남에 따라 보건지소를 건강증진형보건지소로 기능 전환해 지역 주민들에게 체계적인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군 보건소는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200가구를 대상으로 '우리가족 이튼튼, welcome 덴탈케어' 서비스도 시작한다.

우리나라의 12세 아동이 경험한 평균 우식치아(충치) 개수는 1.84개로 OECD 가입국 평균 1.2개보다 많은 수준이다.

이에 군은 덴티노트(치아세균 체크기) 대여를 통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치아 세균(치태)을 확인하고 스스로 치아 청결 상태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덴티노트 앱(app)을 활용해 개인별 맞춤형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구강보건교육 자료 제공과 구강위생용품 키트도 증정한다.

군 보건소는 감염병에 대한 군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방역 해충기피제 분사기 설치를 진행한다.

지역 7개 읍·면 21개소 다중이용시설에 방역용 분사기를 설치해 환경변화로 인한 유해해충을 사전에 차단해 혹시 모를 감염병 전파를 막겠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마음약국 '내 마음 속 미로 탈출'캠페인을 통해 생명존중, 정신건강증진 분위기를 조성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결핵 질환검진, 치료, 유소견자 관리 등을 위한 이동검진 사업도 확대할 방침이다.

김민기 보건소장은 "코로나19로 여건이 녹록치 않지만 건강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위해 보건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기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진천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