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군, 올해 쏘가리·동자개 등 치어 23만미 방류

상품성 갖춘 성어로 자라 지역어업인 소득증대에 큰 도움

  • 웹출고시간2022.01.23 14:46:33
  • 최종수정2022.01.23 14:46:33

단양군이 지난해 10월 지역 내 하천에서 대농갱이 치어를 방류하고 있다.

ⓒ 단양군
[충북일보] 단양군이 올해 단양강 일원에 쏘가리, 동자개 등 토종 민물고기 치어 23만미를 방류한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2022년 내수면 치어방류 계획을 수립했으며 1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쏘가리, 대농갱이 등 치어방류 사업을 추진해 단양강 생태계 보전과 수산자원 조성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군은 방류된 치어가 향후 2∼3년이 지나면 상품성을 갖춘 성어로 자라나 지역어업인의 소득 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단양군은 해수부 공모사업인 '내륙어촌 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영춘면 상리 민물고기 축양장 생산시설에서 쏘가리 치어를 자체 생산 중으로 올해 하반기 중 쏘가리 치어 8천미도 방류할 계획이다.

군은 종자 생산을 시도한 첫해인 지난해 방류 크기인 3㎝까지 쏘가리 치어를 키우는 데 성공했으며 기초 지자체 중 최초로 쏘가리 치어를 방류하는 성과를 거둬 끊임없는 노력과 집념이 이뤄낸 쾌거로 인정받았다.

2019년에는 매년 개최하던 쏘가리 낚시대회가 '제1회 단양 쏘가리 축제'로 확대 진행돼 견지낚시와 롱캐스팅대회, 맨손 민물고기 잡기 체험 등 행사를 즐기려는 강태공과과 관광객들의 행렬이 줄을 잇기도 했다.

단양의 군어(郡魚)로 지정된 쏘가리는 민물고기의 제왕으로 불리며 육질이 단단하고 식감이 뛰어나 고급 횟감으로도 널리 이용되는 등 부가가치가 높은 최고급 어종으로 알려졌다.

단양 도심에는 수변을 따라 쏘가리회와 매운탕 등을 맛볼 수 있는 쏘가리 특화거리가 조성됐을 정도로 맛객들의 방문도 이어지고 있다.

군 관계자는 "단양강(남한강)이라는 우수 자원을 가진 우리 단양은 내수면 어업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 어업 기반을 구축함과 동시에 다양한 수족 자원을 육성해 어가소득이 증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단양군은 무허가 어로행위와 자원남획 등 불법 어업 행위의 근절을 위해 자체 단속반을 편성하고 자율관리어업공동체와 합동단속을 지속 실시해 불법 어업의 사전 예방과 어업 질서 확립에도 힘쓰고 있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