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해 들어 또 다시 불거진 제천 차별론

충청권 메가시티·중원역사문화권 철저히 배제
수십 년 간 이어진 차별과 소외에 제천시민 불만 폭증

  • 웹출고시간2022.01.17 16:28:10
  • 최종수정2022.01.17 16:28:10
[충북일보] 새해 들어 정부와 충북도가 각종 주요 사업에 제천시가 배제되며 또 다시 차별론이 나오고 있다.

충북 북부지역에 자리한 지자체 중 충주시를 제외한 제천시는 물론 단양군까지 차별의 대상이 되며 주민들의 불만이 가중되는 모양새다.

특히 충북도가 청주권과 비청주권 간 발전격차를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간 4단계 지역균형발전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가운데 이 같은 차별은 지역민의 반감을 더욱 불러일으키고 있다.

최근 정부는 충주시를 중심으로 한 중원역사문화권이 새로운 역사문화권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사실상 중원문화권은 도내 북부권역인 충주시를 비롯해 제천과 단양 등을 아우르는 문화로 기존의 경우 인식됐다.

게다가 실질적으로 역사적 관점에서도 충주가 차지하는 비중은 제천·단양에 비해 크다고 보지 어렵지만 새롭게 추진되는 역사문화권은 제천과 단양지역의 문화를 충주지역의 문화인 중원문화로 흡수하고 이의 정통성을 정부가 인정하는 모양새다.

중원역사문화권을 역사문화권에 신설하는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역사문화권정비법) 일부 개정 법률안'이 최근 열린 제391회 정기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 개정 법률은 충북·강원·경북·경기지역을 중심으로 고구려·백제·신라시대 유적·유물이 분포된 중원역사문화권과 강원지역을 중심으로 예맥시대 유적·유물이 분포된 예맥역사문화권을 신설했다.

이번 역사문화권정비법 개정은 이종배(충주) 국회의원과 도종환(청주 흥덕) 국회의원 등이 나섰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충주를 중심으로 한 중원지역은 백제·고구려·신라 세 나라 문화가 공존한다"며 "이번 법률 개정으로 중원역사문화권 위상을 정립하고 중원역사의 중심인 충주가 역사·관광·문화의 도시로 도약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같은 이 의원의 주장은 삼국의 문화가 공존하는 곳은 고구려와 백제·신라가 치열하게 격전을 벌였던 제천과 단양이 중심이었던 역사와 정면 배치된다.

시민 A(55)씨는 "제천과 단양지역이 도와 정부의 산업·경제 정책으로부터의 푸대접도 모자라 이제는 지역의 문화조차 찬탈되는 위기에 봉착하게 됐다"며 "문화는 산업·경제 등과 비교할 수조차 없는 귀중한 자산으로 이를 지키고 발전시키는데 시민들의 단합된 모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충북도는 올해 추진할 첫 번째 역점사업으로 메가시티 추진을 꼽았으며 충북을 비롯해 충남과 대전·세종 등 4개 시·도가 참여한다.

이들 4개 시·도 등이 발표한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 안에 따르면 충북혁신도시인 진천과 음성, 기업도시인 청주·천안·아산과 삼각축의 일원으로 형성하지만 제천시는 이들 구상에서 제외돼 있다.

수십여 년 간 충북도와 정부로부터 차별을 받으며 소외론을 주장했던 제천시가 또 다시 주용 경제·문화 정책과 사업에서 제외되며 시민들의 불만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