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빌보드 10위권 음악 만드는 날을 기대"

'방탄소년단'과 함께 2021 그래미어워드 노미네이티드
이스케이프드림(최진열)… '베스트 리믹스드 레코딩' 부문
예상치 못한 장면 전환이 특징… 새로운 경험 통한 영감

  • 웹출고시간2021.12.12 18:02:20
  • 최종수정2021.12.12 18:02:20

편집자주

충북 청주 출신 작곡가이자 아티스트인 '3SCAPE DRM(이스케이프드림·본명 최진열·30)'이 제64회 그래미어워드 후보에 올랐다. 이스케이프드림이 후보에 오른 부문은 'Best rimixed recording(베스트 리믹스드 레코딩)'이다. 그래미 어워드는 레코딩 아카데미가 1959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음악 시상식으로 미국 3대 음악 시상식 중 역사가 가장 오래됐다. 가수·프로듀서·녹음 엔지니어·평론가 등 음악 전문가 단체인 레코딩 아카데미 회원들이 그래미어워드 후보와 수상자를 정한다. 이스케이프드림을 만나 후보 명단에 오른 소감과 그간의 노력,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았다.

이스케이프드림(최진열) 작곡가

[충북일보] "기분이 너무 좋으면서도 '이 상황이 정말 말이 되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64회 그래미어워드 후보에 오른 '3SCAPE DRM(본명 최진열·30)'이 행복한 소감을 전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세계적인 DJ Zedd(제드)와 Griff(그리프)의 곡인 'Inside Out(인사이드 아웃)리믹스 경연대회에서 우승한 곡으로 후보에 올랐다.

특히나 제드의 경연대회는 이스케이프드림의 실질적인 첫 리믹스 경험이다보니 그 의미가 남다르다.

이스케이프 드림은 "작곡가 지인 형이 '제드리믹스 경연대회'가 있다는 소식을 전해주면서 참여를 하게 됐다"며 "참여를 생각하고 기한을 확인하니 약 이틀정도 남아있어 시간이 부족했지만 '내 스타일대로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곡작업을 시작했다. 리믹스 파일을 대회에 접수하고 몇 달 뒤 우승 소식을 접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제드 경연대회를 통한 첫 경험 이후 지난 5월 티에스토(Tiesto The Business) 리믹스 경연 대회도 참여했다.

티에스토 경연 대회에서도 5위를 차지하며 본인만의 곡 스타일을 만들어 나가는 중이다.

그는 "두 번의 대회 모두 '나만의 스타일'을 기반으로 작업했는데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게 됐다. 이 덕분에 '진짜 내 음악'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고 전했다.

세계적인 리믹스부문 경연대회에서 연달아 성과를 거두고 있는 이스케이프드림의 학창시절은 '음악에 관심이 있는 평범한 학생' 정도였다고 한다.

그는 "청주에서 학창시절을 보냈다"며 "그때도 음악을 좋아하기는 했지만 직업으로 삼아야겠다는 생각을 하지는 못 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친구들과 축구, 농구, 탁구 등 운동하는 것을 좋아했고, 남들처럼 수능을 보고 좋은 대학을 가서 직장에 들어가는 것이 앞으로의 길 이라고 생각했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그래미 후보에 지명된 소식을 듣고 정작 고향 친구들은 '그게 뭐야?'라고 물을 정도였다"며 미소를 지었다.

그가 본격적으로 음악을 업으로 삼게 된 것은 학교 졸업 이후 어학연수를 다녀오면서다.

어학연수를 통해 만난 '넓은 세상과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을 통해 새로운 경험과 넓은 시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그는 "그곳에서 Jeff bernet, 크러쉬 등의 R&B 음악을 들으며 '도대체 이런 음악은 어떻게 만드는 건가' 생각했다"며 "한국으로 돌아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취업 후에도 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받는 게 좀 더 행복하지 않을까'를 고민했고, 진지하게 음악을 만드는 일에 대해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후 어머니의 지인을 통해 작곡 프로그램을 다루는 방법을 3~4개월 가량 배우며 본격적으로 음악을 업으로 삼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스케이프드림이라는 예명에 대해 "음악은 나에게 곧 꿈이었다. 꿈으로 일탈할 수 있는 '탈출구'가 음악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스케이프드림 작업실 공간

그의 곡은 흐름에 따른 예측이 어려운 '자유로움'을 특징으로 한다.

그가 작업할 때 중점을 두는 부분은 '남들이 예상하지 못하는 장면 전환, 아이디어'와 '기억에 남는 사운드적 특이함'이다.

이를 위해 일상의 다양한 부분에서 영감을 받는다고 한다.

평소 통제보다는 자유로움을 추구한다는 그는 "내 일상 또는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경험들을 통해 모든 영감을 받는다"며 "여행, 대화, 클래식 음악에서도 받는다. 또한 긍정적인 환경을 내 주변에 두기위해 노력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경연대회 리믹스 작업에 있어서는 '원곡이 생각나지 않을만큼' 새로운 곡 구성 코드진행을 추구한다고 이야기 했다.

이스케이프드림은 "조금 더 다이나믹하고 임팩트 있는 부분을 잘 나누고자 생각해서 작업을 했던 것 같다"며 "특히, 드랍파트를 가장 임팩트 있게 기억에 남을만한 라인을 만들려고 노력했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누군가에게 곡을 판매하는 입장이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을 마음 가는대로 작업을 할수 있어 더 즐거운 작업이기도 했다"고 말하며 미소를 지었다.

현재 그는 서울에 작업실을 두고 소속사(ARTiffect Music)에 몸담고 있으며 개인적인 작업과 퍼블리싱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는 "현재 소속사는 연계된 지 2개월 가량 됐다. 개인적으로도 자유롭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곳이라 함께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스케이프드림은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K-POP 프로듀서로서 더 이름을 알리고 다양한 가수들과 작업을 통해 K-POP을 더 널리 알리고 싶다. 또 아티스트로서 해외 유명한 가수들과 재미있는 작업물을 많이 발매를 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 더 큰 바람이 있다면 나의 곡이 빌보드 10위권 안에 들어올 날을 기대한다. 그날까지 즐겁게 음악을 만들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성지연기자

수상경력

-DJ Zedd, Griff - '인사이드아웃(Inside out)' 리믹스 경연대회 우승(2020년 12월)

-Tiesto The Business 리믹스 경연 대회 5위 (2021년 5월)

-그래미 어워드 '베스트 리믹스드 레코딩' 부문 후보 지명(2021년 11월)

※작업 곡

(2021)L의 '기억과 기억 사이', 정세운의 '숨은 그림 찾기'

(2020)마카마카(Maka' Maka)-버닝파워/ 주정팅(朱正廷)-EMPTY SPACE/ 크나큰(KNK)-HIGHWAY

(2019)Unine(청춘유니)-Butterfly

(2018)수아트-보고싶어져/ 이진솔(에이프릴)-PERFECT(드라마OST)

(2015)포스트맨-서툰 고백/ 더씨야-웨딩마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