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도심 통과 광역철도·바이오산업 육성 등

국민의힘 대선후보 충북 현안 잇따라 공약 채택
民 이재명 후보 꺾을 정권교체 필승카드 한목소리

  • 웹출고시간2021.10.26 17:45:14
  • 최종수정2021.10.26 17:45:14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들이 지난 25일 오후 대전시 서구 만년동 KBS대전방송총국에서 열린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 대선 경선 후보 합동토론회 시작 전 정권교체를 다짐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석열·홍준표·원희룡·유승민 후보.

[충북일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들이 충북 현안인 청주 도심을 경유하는 대전·세종·충북(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청주국제공항 육성, 바이오·반도체 산업을 지역경제 활성화·일자리 창출 등을 공약으로 잇따라 채택했다.

원희룡·유승민·윤석열·홍준표(가나다순)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지난 25일 오후 KBS대전에서 열린 충청권 토론회에서 지역 공약을 발표하며 각자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꺾을 정권교체의 '필승 카드'임을 강력하게 어필했다.

원희룡 후보는 △충청권 첨단산업벨트 조성 △충청권 광역철도망 청주 도심 통과 △혁신도시 시즌2 유치 전폭 지원 △미래 신성장 산업의 메카 조성 등을 제시했다.

유승민 후보는 △시스템반도체 패키징 플랫폼 구축 △글로벌 바이오산업 허브로 육성 △영상 클러스터·첨단국방산업 육성 △충청광역철도망 구축 등을 약속했다.

윤석열 후보는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 △오창 방사광가속기 산업 클러스터 구축 △청주공항 시설 확충·중부권 거점공항 육성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조속 확정 등을 공약했다.

홍준표 후보는 △오송 바이오단지 육성 △청주공항을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육성 △충청 기업 지원, 역외유출 최소화를 위한 충청지방권 지방은행 부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공약했다.

상호토론이나 질의 응답과정에서 청주공항, 충청권 광역철도, 지역경제 활성화 공약과 관련된 주요 발언도 나왔다.

윤 후보는 홍 후보가 청주공항 거점공항 육성 공약에 대한 질문하자 "중부권 경제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 거기에 맞춰 청주공항에 경제적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물류나 기본시설 확충에 더 투자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노선에 대한 사회자 질문에 "비용 많이 들지만 청주 도심 노선 깔 때는 경제유발효과는 4조2천억 원 이상, 고용유발 효과는 4만7천 명에 이른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타당성 용역) B/C분석도 청주 도심 통과(0.87)가 충북선 활용안(0.49)보다 두 배 가까이 나왔다"고 말한 뒤 "예산 들더라도 하는 게 맞고, (제가) 대통령 되면 국비 지원해서라고 청주시민 도민 뜻 이루겠다"고 약속했다.

홍 후보는 지방소멸과 관련된 사회자의 질문에서 "대도시 집중화를 막으려면 우선 지역별 의료·문화·교육시설을 균등하게 해줘야 한다"며 "수도권 집중은 전국 산업을 재배치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청주공항까지 합쳐 5대 관문공항론 주장했다. 공항을 중심으로 나라가 골고루 발전하는 나라 만들 것"이라고 제시했다.

홍 후보는 국회세종이전과 관련 양원제 개헌 필요성을 들며 차별화했다.

홍 후보는 "개헌을 해서 국회가 상·하 양원제로 가야 한다. 하원에서 격렬한 투쟁이 있으면 조정해야 할 상원있어야 한다. 현재 국회에서 분쟁이 일어나면 해결할 기구 없다"고 말했다.

이어 "2024년 총선 때 저는 개헌을 공약하려고 한다. 국민 의사를 물어보고 총선에서 이기면 국회 상·하원을 개원해 상원이든 하원이든 세종시에 두든지 그때 전부 옮기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원희룡 후보는 지역 공약을 발표하며 "(충청권 광역철도가) 청주 시내를 통과해 청주공항으로 연결돼야 한다. 공중과 육지를 획기적으로 연결한 교통망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후보는 인천에 밀려 K바이오랩허브 유치에 실패한 오송과 대전 사례를 예를 들어 "정부는 지방발전을 시킨다며 공모로 지역 간 을과을의 대결을 몰고 있다. 신수도권발전이란 큰 계획을 놓고 예산도 통으로, 권한도 통으로 줄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유승민 후보는 "대전과 오송, 세종을 경제자유구역으로 묶겠다"며 "바이오산업, 국방과학연구소(ADD) 같은 첨단 국방과학기술산업이 첨단 일자리 만들어내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동서횡단철도를 포함해 충청권 교통이 확실히 좋아지도록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 대전과 충청을 대한민국의 성장 엔진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