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보은에 건보공단 보험자병원 유치하자'

이태영 새희망 보은발전연구소대표 제기
14일 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 웹출고시간2021.09.14 20:49:07
  • 최종수정2021.09.14 20:49:07

이태영 새희망 보은발전연구소 대표가 보은지역 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심포지엄에서 발제하고 있다.

[충북일보] 의료취약 지역이면서 노인인구가 35.6%를 차지하고 있는 보은군에 공공의료 확충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새희망 보은발전연구소 이태영(전 국민건강보험공단 보은옥천영동지사장)대표는 14일 보은지역 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심포지엄을 열어 "건강보험공단 직영 보험자병원 보은유치"를 주장했다.

이날 진행을 맡은 이태영 대표는 발제에서 "의료취약지역인 보은은 전반적인 의료욕구가 충족되지 못해 타 지역 원정 응급진료, 분만 등으로 사회경제비용이 발생하고 군민건강수준이 대체로 낮다"며 "보은형 공공의료가 확충되면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 치료사망율 감소, 건강관리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보은군은 재정자립도가 9.65%에 불과하다"며 "재정리스크가 전혀 없는 건보공단 직영 보험자병원을 보은에 유치할 경우 공공의료 확충과 지역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도 참석자들은 보은지역 의료시설이 취약하고, 지역간 의료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공공의료 확충이 절실하다는데 한 목소리를 냈다.

이형석 농업경영인 보은군연합회장은 "노인인구가 많은 보은에 군민들의 건강권과 생명권을 위해 공공의료 확충이 시급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한다"며 "특히 건보공단이 직영하는 고양시 빅5 병원급의 일산병원 같은 보험자병원 유치가 절실하다"고 공감을 나타냈다.

박일규 보은발전협의회 사무차장도 "하루빨리 보은에도 군민들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공공의료 확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영수 전 귀농귀촌연합회장은 "우리나라는 지역별 의료불균형으로 모든 국민이 균등하게 의료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며 "귀촌자들의 공통적인 얘기는 보은지역의 의료시설이 불충분하다는 것"이라며 "보편적 의료이용을 보장하기 위해 전문가적인 보건의료 행정을 구심점으로 보은에 맞는 공공의료시설이 유치돼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하성민 소망전원교회 목사는 "의료격차는 지방 중소도시나 농어촌이 겪는 최대 난제"라며 "공공의료 확충은 도나 정부만 믿고 기다려서는 안된다. 보은에도 분초를 다투는 긴급 응급환자나 분만환자가 이용할 수 있는 공공병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건보공단 직영 보험자병원 유치에 힘을 실었다.

이소연 대추고을농장 대표는 "보은에서는 아이를 가져도 걱정이다. 공공병원이 지역에 있으면 젊은 이주여성들의 얼굴에 웃음꽃이 피겠다"면서 "반드시 군민들이 힘을 합쳐 건강보험에서 운영하는 공공병원을 유치하자"고 거들었다.

이태영 대표는 우송대 겸임교수를 맡고 있으며 내년 지방선거 국민의힘 소속 보은군수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인물이다. 보은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