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폭발 사고 악몽, 충주 제2중원산단 주민 반발 확산

2019년 대형 폭발사고, 주민 "아직 주민 병원 다니고 있어"

  • 웹출고시간2021.09.12 12:57:42
  • 최종수정2021.09.12 12:57:42

2019년 중원산단 한 접착제 공장에 불이 난 모습.

ⓒ 윤호노기자
[충북일보] 2019년 8월 대형 폭발사고가 발생한 충주 중원산업단지 인근에 또다시 산업단지 건설이 추진되면서 지역 주민들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12일 충주시와 충주시의회에 따르면 민간 개발사업자 A사는 지난 7월 현 중원산업단지 인근 주덕읍 당우리에 25만㎡ 규모의 제2 중원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며 시에 지정계획 승인을 신청했다.

중원산단과 연접한 곳에 또 다른 산업단지 조성이 추진되자 불과 2년 전 폭발 사고를 겪은 인접 유동마을 주민들은 '결사반대' 의지를 밝히면서 실력행사에 나설 태세다.

주민들은 시와 시의회에 제출한 탄원서에서 "친환경 산업단지를 만들겠다고 해 그런 줄 알았는데, (중원산업단지)입주 기업의 80%가 화학공장이었다"며 "폭발사고로 아직 주민 6명은 병원에 다니고 있고 당시 유산한 소 15마리는 수정이 수월하지 않다"고 하소연했다.

충주시의회 산건위 소속 의원들이 주덕읍 제2산단 예정지를 찾아 지역민들의 고충을 청취하고 있다.

이어 "유동마을에 살던 청설모, 다람쥐, 두꺼비는 화학공장이 들어온 이후 찾아볼 수 없다"면서 "지금도 저녁때면 화학학성 냄새 때문에 머리가 아프고 구역질이 나지만 시는 언제나 기준치 이하라고만 한다"고 비판했다.

특히 주민들은 "추가 산업단지가 들어오는 것은 절대 동의할 수 없다"면서 "탄원이 관철되지 않으면 마을 주민들은 실력행사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민간 사업자가 산업단지 지정계획승인 신청을 냈지만 주민 동의서를 첨부하지 않아 충북도에 보내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유동마을 주민의 집단 민원에 따라 충주시의원들은 최근 현장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시의회 유영기 산업건설위원장은 "충주시의 공익적 측면에서 산업단지 조성은 꼭 필요하지만, 충분한 주민 동의는 필수"라면서 "주민이 공감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되도록 수시 점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산업단지에서는 2019년 8월 30일 오후 11시47분께 단지 내 접착제 공장 폭발 사고로 공장 건물 5동이 전소하고 5동은 절반 이상 불에 타 41억5천만 원의 재산피해가 났다.

20㎞가량 떨어진 충주 시내에서 들릴 정도로 강력한 폭발이 발생하면서 주변 36개 공장과 인근 유동마을 건축물 31동이 건물 외벽이나 유리창이 파손되는 피해를 입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